컨텐츠 바로가기

11.21 (목)

[경제읽기] 대출 '풍선효과'에 카드론↑…IMF가 진단한 한국 경제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읽기] 대출 '풍선효과'에 카드론↑…IMF가 진단한 한국 경제는?

<출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다양한 경제 이슈들,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불황형 대출'로 불리는 카드론 잔액이 10월 말 기준 42조 2,202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카드론뿐 아니라 현금서비스 잔액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대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일까요?

<질문 2> 카드론 잔액이 늘어난 만큼 연체율 등 건전성 관리에는 문제가 없을지도 우려됩니다. 현재 카드론 평균 금리가 14%대인데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연체율 수준은 어떻습니까?

<질문 3> 금융당국이 카드론에 대한 경계심을 높이고 있지만 서민 피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카드론이 취약계층의 급전 창구 역할을 하는 만큼 막힐 경우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높다는 건데요. 가계 빚 규모가 여전히 큰 상황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질문 4> 국제통화기금, IMF가 내년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한 달 만에 2%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2.5%에서 2.2%로 0.3%P 낮췄는데 근거는 뭔가요?

<질문 5> IMF는 높은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점진적인 통화정책 정상화가 적절해 보인다고 권고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이달 있을 올해 마지막 금통위에서 한은이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질문 6> 미국 경제 연착륙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세계 경제는 어두운 미래를 맞이하고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저성장 고착화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일까요? 우리 경제가 회복력을 키우기 위해선 어떤 정책이 필요할까요?

<질문 7> 트럼프 당선인이 백악관에 가상화폐 전담직을 신설하는 문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백악관에 가상화폐를 전담하는 자리는 처음인데 실제로 생길 경우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질문 8> 호재들 덕분인지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비트코인은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한때 9만 5천달러에 육박했는데 정말 10만 달러가 머지않은 걸까요? 지금보다 더 상승할 수 있다고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