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발달장애인 등의 대출 이해 돕기 위한 알기 쉬운 안내서 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장섭 기자]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베이비뉴스

은행회관에서 열린 간담회 관계자들의 기념촬영 모습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조윤경),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전국은행연합회는 20일 오후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간담회에서 발달장애인 등의 대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알기 쉬운 안내서 제작 및 현장에서의 원활한 활용을 위한 세부 방안을 논의했다.

알기 쉬운 자료는 쉬운 용어, 짧은 글, 이모티콘, 만화 등 이미지를 넣어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서, 시각장애인이 이용 가능하도록 보이스아이를 추가하고, 수어, 자막, 화면해설 버전의 동영상을 개발하는 등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대출 관련 알기 쉬운 안내서 제작 및 은행 현장 활용을 통한 발달장애인 등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금융 기초지식과 함께 대출 관련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를 쉽게 설명하고, 실제 계약 과정에서 활용되는 설명서 등 각종 서류를 발달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보여줄 예정이다. 특히, 무분별한 대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출 신청의 적합성과 적정성을 확인하는 절차에 대해 강조하는 내용과 함께, 대출 승인을 위한 신용 관리 및 담보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 역시 포함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관들은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하여 안내서 내용을 구체화하고, 전문교사 자문 및 발달장애인 당사자 감수 등을 거쳐 ’25년 3분기까지 안내서를 마련하기로 협의했다. 이 자료는 향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소속기관 및 전국 은행 지점 등에 배포하여 발달장애인의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한 교육 및 은행 창구 현장에서 원활한 대출 상담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측은 "알기 쉬운 안내서는 발달장애인 등의 금융거래 시 원활한 소통을 지원함으로써 발달장애인 등의 금융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저작권자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