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퍼플렉시티(Perplexity AI)]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연방의회 경제안보검토위원회(USCC)가 인공지능(AI) 시스템 개발에 대한 자금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20일(현지시간) IT매체 테크크런치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USCC는 연례보고서에서 인공 일반 지능(AGI)을 인간과 동등하거나 이를 능가하는 인지 능력을 갖춘 AI로 정의하며, 전략적 경쟁에서 미국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꼽았다.
USCC는 AI,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승인하고, AI 개발을 국가 우선순위로 지정하도록 권고했다. 이와 관련해 USCC 위원인 제이콥 헬버그는 "중국이 AI 초지능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미국이 긴급하게 행동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다만 테크크런치는 USCC의 주장이 과장된 것일 수도 있다는 의견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AGI의 모습이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중국 연구소는 추론 모델을 포함한다고 가정하면 미국 기업에 비해 약 6~9개월 뒤처져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USCC는 AGI 개발 외에도 중국산 저가 제품의 무관세 통로를 차단하고, 중국 기업과 관련된 미국 내 투자와 생명공학 기업 참여를 엄격히 규제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