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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9 (화)

영화ㆍ게임으로…K-웹툰, IP 2차 사업 '확장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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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사이' '여신강림' 등 인기작
영화ㆍ애니메이션화 일본 진출
'나혼렙' 2024 게임대상 수상
숏폼 드라마 활용 가능성 높아


이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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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웹툰 지식재산권(IP)의 2차 사업화가 본격 확장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K-웹툰을 기반으로 한 게임, 애니메이션 등이 잇따라 성공을 거두며 게임화·애니메이션화 등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웹툰처럼 짧은 호흡이 특징인 쇼트폼(숏폼) 드라마의 인기 역시 K-웹툰의 활용에 대한 기대감에 무게를 더한다.

18일 웹툰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된 웹소설과 웹툰 IP인 ‘나 혼자만 레벨업’의 애니메이션 2기는 크런치롤, 넷플릭스, 애니플렉스 등에서 내년 1월부터 방영될 예정이다. 앞서 나 혼자만 레벨업의 애니메이션 시즌 1이 다수 국가에서 넷플릭스와 크런치롤 1위를 달성하는 등 높은 실적을 보이자 제작사 디앤씨미디어 등이 2기 제작에도 나선 것이다.

카카오웹툰에서 연재된 웹툰 ‘비밀 사이’는 카카오엔터가 일본 방송사인 후지TV,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인 플레이리스트와 함께 드라마로 제작해 내년 1분기 방영된다.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된 △용감한 시민 △선배는 남자아이 △여신강림 등은 각각 내년 1,2,3월 순차적으로 일본에서 영화, 애니메이션 등으로 공개된다.

웹툰 IP는 게임에서도 성공을 거뒀다. 나 혼자만 레벨업 IP를 기반으로 한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전 세계 5000만 이용자를 확보하면서 한국 총 인구(5175만1065명)에 필적하는 성과를 냈다. 국내에서 웹툰 IP를 기반으로 한 게임 중 처음으로 글로벌에서 흥행을 거뒀다는 평가다. 이에 올해의 최고 게임을 가리는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대상을 수상했다.

웹툰 IP의 2차 사업화는 콘텐츠 업계의 소재 고갈, 흥행 리스크 등을 해결해줄 수 있어 인기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원작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원작의 인기를 기반으로 해 일종의 흥행 보증수표를 얻는 셈이다.

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은 지스타 2024에서 “앞으로 (게임 업계에서) 새롭게 움직일 또 다른 부분은 ‘트랜스미디어 전략”이라며 “좋은 IP의 세계관을 게임에서 새로운 스토리와 연계하고 다양한 플랫폼으로 연동해서 유저들에게 접근성을 더 넓혀줄 수 있다면, 그런 부분들에서 앞으로 우리가 소재 고갈이라든가 미디어의 한정성을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쇼트폼(숏폼) 드라마’라는 장르가 개척되며 웹툰 IP의 활용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숏폼 드라마는 호흡이 짧고 회차 형식으로 전개된다는 점에서 웹툰의 IP를 영상화하기에 최적화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후지TV, 플레이리스트와 협약을 맺고 3사 공동으로 웹툰 ‘남장 비서’ IP를 한일 공동 숏폼 드라마로 만들기로 했다. 숏폼 드라마라는 형식이 각 회차 당 몰입감을 가장 증폭시킬 거란 판단에서다.

콘텐츠 업계 관계자는 “이번 게임대상에서 나 혼자만 레벨업 IP의 게임이 대상을 받으면서 K-웹툰이 앞으로 게임을 통해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연재 시스템과 소비 방식이 비슷한 점에서 웹툰은 숏폼 드라마로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투데이/임유진 기자 (newjean@e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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