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스타와의 인터뷰

[인터뷰] 창업 생태계의 변화와 미래, 그리고 투자자의 역할 '히스토리벤처투자 정우주 대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데일리뉴스

히스토리벤처투자 정우주 대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히스토리벤처투자는 엑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와 벤처캐피탈(벤처투자회사)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여의도에 본사를 두고 있다. 히스토리벤처투자는 히스토리만의 고유한 비즈니스 전문 노하우를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들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가를 육성한다. 2019년 9월에 설립된 한국계 엑셀러레이터 히스토리벤처투자 정우주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안녕하세요, 정우주 대표님. 오늘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와 히스토리벤처투자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우주 대표: 안녕하세요. 히스토리벤처투자 대표이사 정우주입니다. 히스토리벤처투자는 초기 스타트업부터 Pre-IPO단계까지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입니다. 창업기획자(AC)와 벤처투자회사(VC)를 겸임하고 있으며, 설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약 35개 이상의 기업에 500억가량을 지원해왔습니다.

Q. 액셀러레이터라는 명칭이 조금 생소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액셀러레이터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정우주 대표: 창업기획자라고도 불리는 엑셀러레이터는 초기기업들을 대상으로 투자, 보육 등을 지원하는 회사인데요. 성격에 따라 크게 투자중심형, CVC 형, 그리고 정부과제형으로 분류되고,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480여개의 액셀러레이터가 설립되어 있습니다. 얼핏 보면 많은 숫자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스타트업에 직접적으로 투자를 하기 보다는 정부나 공공기관 과제를 수주하는 활동을 주로 하는 형태의 엑셀러레이터가 있다보니 숫자의 착시효과도 있는 것 같습니다.

Q. 최근 스타트업 생태계가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정우주 대표: 민간 출자 위축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모태펀드 출자는 오히려 늘었지만, 민간 출자가 감소했다보니 벤처캐피탈 업계의 모태펀드 자금유치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코스닥 시장과 IPO 시장이 어려워서 결국 낙수효과가 미미한것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를 유치해야 하는 스타트업 입장에서도, 자금을 조달해서 투자를 집행해야하는 벤처캐피탈 입장에서도 어려운 시기입니다.

Q. 어려운 상황 가운데 히스토리벤처투자는 올해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정우주 대표: 우수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하반기에 각각 배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또 선발된 스타트업이 성장 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을 지원하였고, 현재까지 6개 스타트업과 영화프로젝트를 발굴하여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또 내년을 위한 투자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2개의 펀드를 결성하기 위한 준비로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결성중인 블라인드 펀드는 좋은 기회로 세종시와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공동으로 투자자 LP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민간 개인뿐만 아니라 시, 기관, 기업 등 다양한 출자자들과 함께 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블라인드 펀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정우주 대표: 블라인드 펀드는 투자대상기업을 미리 정해두지 않고 펀드를 결성하고, 추후 투자 대상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하나의 기업이 아닌, 다수의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이므로 분산 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하는 펀드는 유망한 초기 기업, 세종·대전·충남 지역 소재 기업에 투자할 예정이고, 이를 통해 유망한 스타트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정우주 대표: 앞으로도 혁신적인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히스토리벤처투자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펀드를 결성하고 투자하는 것을 넘어, 성숙기에 위치한 대한민국 스타트업 씬(Scene)에서 어떻게 스타트업이 Scale-up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고요. 이를 위해 스타트업,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강의 프로그램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가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고 이를 판단할 수 있는 시각, 그리고 또 과감히 투자할 수 있는 재원역량이 중요할 것으로 보고 있어 많은 스타트업을 만나고, 행사에 참여하며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Q. 마지막으로, 액셀러레이터나 창업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실까요?

정우주 대표: 액셀러레이터나 창업자를 꿈꾸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학습과 네트워킹'입니다. 스타트업 생태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와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세미나나 워크숍에 참여하고, 다른 창업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많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을거에요.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을 즐기세요. 많은 성공한 창업자들이 처음부터 순탄한 길을 걸은 것이 아니라, 여러 번의 실패를 겪으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러니 실패를 경험으로 삼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진정으로 열정을 느끼는 분야를 찾아야 합니다. 열정이 없으면 힘든 순간에 포기하기 쉽기 때문에,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면서 창업의 길을 걸어가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