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2 (일)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로켓 배송' 대안될까···네이버 '1시간 내외 배송' 내년 도입한다는데, 비결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 11일 기술 컨퍼런스 개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년 출시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개인화된 쇼핑 경험의 새로운 차원을 제공해 5000만 국민이 모두 다른 쇼핑경험을 할 수 있도록 초개인화된 인공지능(AI) 쇼핑앱을 선보이겠습니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 사업 부문장은 1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기술 컨퍼런스 ‘단24’에서 이같이 밝혔다. 내년 상반기 중 쇼핑검색과 AI, 개인화추천 기술을 모두 결합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출시하겠다는 것이다.

새 AI 쇼핑 앱은 사용자의 쇼핑 검색 여정 전반을 도와주는 쇼핑 내비게이터 'AI 쇼핑추천'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이 기능은 생성형 AI가 사용자의 상품 탐색 시간과 노력이 크게 줄어들 수 있도록 쇼핑 검색 여정 전반을 지원한다. 사용자의 숨은 탐색 의도와 맥락, 쇼핑 이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구체적인 상품 정보가 입력되지 않은 경우라도 원하는 상품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 앱은 쇼핑 생태계와 콘텐츠 및 커뮤니티 생태계를 서로 연결해서 쇼핑에 참고할만한 다양한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이 부문장은 AI를 기반으로 상품이나 리뷰 단위를 추천하는 기존 커머스 서비스와는 차별화된다고 강조했다. 이 부문장은 “쇼핑 추천 검색과 숏폼, 리뷰, 블로그, 커뮤니티 등 수백만명의 창작자가 활동하는 UGC 생태계와 네이버 쇼핑 생태계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네이버의 기술력을 부어 넣을 것”이라며 “글로벌에서 유일하게 네이버만이 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이라고 밝혔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 사용자에게 다양한 시간 단위의 배송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네이버배송’을 선보인다. ‘네이버배송’에서는 오늘배송, 내일배송 외에도 주문 이후 1시간 내외 배송이 가능한 ‘지금배송’, 다음날 아침 도착하는 ‘새벽배송’, 가구·가전 카테고리 대상 설치일을 지정할 수 있는 ‘희망일배송’ 등도 포함된다.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혜택 체감도도 극대한다. 이달 26일부터 넷플릭스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내년에는 쏘카(403550) 등 신규 제휴도 예정돼 있다.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멤버십 회원 대상 ‘생애주기 혜택’도 추가할 예정이다. 혼수, 출산, 이사, 반려동물 케어 등 사용자마다 연령대별, 라이프스타일별 필요한 혜택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마련한다.

이 부문장은 “네이버 쇼핑은 판매자와 브랜드가 온라인 D2C 비즈니스를 잘 하는 데에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라며 “협업 모델을 잘 구축해온 얼라이언스 체제로 멤버십과 물류는 더 크게 확장해 나가고, ‘AI 쇼핑앱’을 통해 판매자와 사용자에게 가장 강력한 AI 기술로 더욱 개인화된 쇼핑 경험의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