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8 (금)

이슈 부동산 이모저모

수도권 집값 상승 압박 속 '라피아노 용인 공세' 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한웅 기자 = 지난 11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3년2개월의 통화긴축 시대가 막을 내린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내년까지 추가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어 그간 은행에 묶여 있던 자금들이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들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금리가 낮을수록 부동산 거래량은 많았던 통계가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전국 건축물거래현황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1.5%였던 2015년의 거래량은 200만호가량이었고, 0.5%로 역대 최저 금리였던 2020년에는 243만8446호로 조사 이래 최고 거래량을 기록한 바 있다.

변수는 주택 공급 물량이다.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금리인하와 주택 공급 부족이 맞물려 수도권의 집값 상승 압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3년새 공사비가 30% 이상 급등하며 시공사와 조합간의 갈등이 이어지며 급기야 공사 중단으로 이어지고 있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다.

2025년 입주하는 공동주택 물량이 1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2025년 전국 기준 아파트 총 24만8,713가구(공공, 민간 아파트. 임대 포함)가 입주할 예정이다.

이는 올해 35만5,000가구 대비 3분의 1가량이 감소한 수준이다. 금리 인하로 수요는 늘었지만 공급 물량이 부족하여 수도권의 주택 가격은 상승 압력이 거세지는 가운데, 실수요자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 상승 전 분양 받을 수 있는 주거상품에 대한 문의가 커지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단지가 프리미엄 게이티드 타운 홈 주거단지인 '라피아노 용인 공세'이다.

뉴스핌

'라피아노 용인 공세


2025년 하반기 준공 예정인 이 단지는 용인시 기흥구 공세동 일대에 들어선다. 경기도 부동산 포탈에 따르면 용인의 주택 매매 거래량은 7월 기준 1,610건으로 올해 1월 804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거래량을 기록했다.

용인시의 월별 평균 매매가는 2024년 1월부터 7월까지 6억 1천만원대의 매매가를 유지 중이다. 이는 경기도 매수세 탑5 지역의 매매가 중 가장 높은 금액대이다. 지난해 5월 경기 용인시 기흥구에 분양한 'e편한세상 구성역 플랫폼시티'는 전용면적 85㎡의 분양가가 무려 12억원이 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라피아노 용인 공세'의 경우는 총 면적 5,383평에 지하 2층부터 지상 3층까지 구성된 94세대 규모의 프라이빗 타운홈이다. 내부 평면은 전용 84㎡로 7개 타입으로 구분되어 다양한 선택을 제공한다.

전용면적 84㎡이긴 하나 풍부한 서비스 면적, 즉 전용면적과 공급면적, 계약면적에 속하지 않아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는 덤으로 제공하는 공간이 많아 사실상 40~50평대 아파트의 실사용 면적을 누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단지 인근 이동읍과 남사읍 일대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클리스터가 조성될 예정이며, 삼성전자가 2042년까지 300조원을 투입해 생산 라인을 5개 건설하고, 150개 이상의 소부장 업체가 입주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원삼면 일대에 SK하이닉스가 122조원을 투자하는 대형 프로젝트가 예정되어 있는 한편, 보정동 등 일원에 약 83만 평 규모의 '용인플랫폼시티'가 건설된 예정이라 단지 주변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와 같은 대형 업무지구는 주거 수요를 급증시키며 인근 지역의 집값을 상승시키는 호재로 작용한다. '라피아노 용인 공세'는 해당 호재의 특수를 기대할 수 있는 입지를 자랑한다.

해당 단지 일부 타입에는 세대 전용 엘리베이터와 세대용 차고, 거실의 와이드 보이드, 마스터룸 등을 적용해 프리미엄 주거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인 독립적인 주거 공간과 보안 및 어메니티 시설 등을 제공해 주거 만족도도 높였다. 또한 단지 1km 이내에 초·중·고교가 위치하여 우수한 교육환경을 누릴 수 있고, 탑실어린이공원과 보라산 등과도 인접하여 쾌적한 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공세 코스트코와 이마트 보라점,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등이 인접해 생활인프라도 탁월하다는 평가이다. 여기에 GTX-A 용인역(예정) 개통도 예정되어 있어 교통 수혜도 따를 것이란 분석이다.

한편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 살린 '아름다운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향후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는 '라피아노 용인 공세'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일원에서 운영 중이다.

whitss@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