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2 (토)

[뉴스초점] 기자회견도 고사한 한강…한국 문학 '새 역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초점] 기자회견도 고사한 한강…한국 문학 '새 역사'

<출연 :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

소설가 한강 씨가 노벨문학상을 받으며 한국 문학에 새 역사를 썼습니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와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이번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말 그대로 예상치 못한 파격이었습니다. 한 작가도 발표 15분 전쯤 스웨덴 측으로부터 전화로 수상 소식을 전해 들었다고 하는데요?

<질문 2> 한강 작가는 지난 1993년 문단에 데뷔해 다수의 작품을 발표했는데, 어떤 점이 이번 수상을 결정짓는 주요한 요인이 됐을까요?

<질문 3> 노벨문학상은 후보 명단까지 비밀이라 공식적인 후보작이 없습니다. 그래서 베팅사이트들의 배당률 순위가 후보 명단을 대신하곤 하는데요. 어떻게 작품을 심사하고 수상자를 선정하는 건가요?

<질문 4> 한강 작가는 5·18 민주화운동, 제주 4·3 등 한국 근현대사를 정면으로 마주한 소설가로 유명하죠. 주제가 무거운데, 평단과 대중을 사로잡은 한강 작가만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보세요?

<질문 5> 한강 작가는 노벨위원회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한강을 알게 된 사람에게 어떤 책부터 읽으라고 제안하고 싶나'라는 질문에 최근 작품인 '작별하지 않는다'부터 시작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이유일까요?

<질문 6> 이번 쾌거 뒤에는 현지 독자들의 정서에 꾸준히 다가서기 위한 '번역가의 노력'이 큰 몫을 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한강 작가의 주요 작품을 영어로 번역한 영국 번역가 데보라 스미스에게도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질문 7> 서점가에는 '한강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대형서점부터 동네서점까지 문을 열기 전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오픈런'이 이어졌죠. 문학작품을 앞다퉈 찾는 모습이 이색적이었는데요. 독서 열기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질문 8> 이제 한강 작가의 이름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최초의 한국인이자 최초의 아시아 여성으로 한국은 물론 세계 역사에도 새겨지게 됐는데요. 우리나라 문학사는 물론 문화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