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10 (금)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네이버, '안심보장'으로 위조상품 차단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단계 대응으로 월 1000개 짝퉁몰 대응
"어린이, 생활∙건강 카테고리 탐지 강화"


비즈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안심보장' 프로그램으로 구매자와 판매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자체 대응 체계를 구축해 최근 월 1000건가량의 위조상점을 사전에 차단한 게 대표적이다.

비정상 거래 탐지 로직 고도화…"협업 확대"

네이버는 구매자 신뢰도와 거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안심보장' 프로그램 활동 내역을 7일 공개했다.

네이버는 이커머스 플랫폼 내 불안정한 거래 환경이 판매자뿐 아니라 이용자 후생과도 직결되는 만큼 △위조상품 유통 방지를 위한 3단계 대응 강화 △어린이, 생활·건강 제품군 중심 위해상품 모니터링 강화 △직거래 유도 등 비정상적 거래활동 탐지 로직 고도화 등을 진행했다.

먼저 위조상품 클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위조 의심 상품과 판매자에 대한 인공지능(AI) 탐지와 모니터링을 시행해 왔다. 적발시 판매자에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를, 구매자에게는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상품 임시 노출 차단 등 구매보호조치를 적용했다.

구매보호조치란 위조의심 상품이 발견되면 권리사(브랜드)와 협력해 감정을 진행하고, 감정이 진행되는 동안 대상 상품이 네이버쇼핑에서 임시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올해 들어서는 안심보장 프로그램을 통해 '가입-소명-검증·운영' 등 위조상품 3단계 대응 체계를 구축해 월 1000여개의 몰을 사전 차단했다. 사전탐지 대응률은 90%를 유지 중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가입 단계부터 위조 상품 판매 이력이 있는 사업자를 필터링해 차단한다. 위조 상품 적발 시 소명 단계에서 일어나는 허위 소명서류에 대한 검증 허들을 높이는 등 기준 정책을 강화했다.

특히 플랫폼이 직접 정가품을 감정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검증·운영 단계에서의 전문 파트너, 정부기관과의 협업 체인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권리사, 브랜드사와의 감정의뢰 협약을 꾸준히 늘려가며 현재 230여개 브랜드사와 협업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 감정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감정 상품 대응 범위를 명품 패션·스포츠·향수·화장품 등으로 확장했다.

네이버는 또한 특허청 '위조상품 유통방지 협의체'에 참여해 위조상품 차단, 피해 예방 등 자율규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위조상품 유통 방지를 위해 특허청과 정책적, 기술적 논의에 적극 동참해 민관 협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구상이다.

직거래 유도 피싱 방지…"기술 강화"

비즈워치

네이버가 안심보장으로 현금 직거래나 외부 사이트로의 연결을 유도하는 여러 피싱 환경으로부터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 조치를 강화했다./자료=네이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특히 안심보장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위해 상품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구매자 보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해당 카테고리의 자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험상품 키워드 검색 노출 차단 등 구매자 보호 장치를 적용하고 있다. 또한 제품 안전 인증정보를 선택이 아닌 필수로 등록해 판매자들도 안전한 쇼핑환경 조성에 동참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 개발 작업도 진행 중이다.

네이버쇼핑에서 현금 직거래나 외부 사이트로의 연결을 유도하는 여러 피싱 환경으로부터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 조치도 강화했다. 최근 피싱 의심몰을 탐지하는 기술 로직과 위험거래탐지시스템(FDS)을 적용해 직거래 등 피해 신고건수를 올해 1월 대비 80% 이상 줄였다.

유봉석 네이버 정책·대외관리 부문장은 "그동안 쌓아온 정책적, 기술적 신뢰도를 바탕으로 구매자를 위한 '안심보장' 환경 조성에 힘쓰고, 민관 협업 체인을 더욱 강화하는 등 중장기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