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1 (토)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구글, 검색 기능 업그레이드…동영상 내용 음성으로 질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이 동영상 속 내용을 음성으로 물어보고 답을 구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한다고 3일(현지시각) 밝혔다.

기존 검색은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정지된 이미지 속 내용에 대해서만 검색이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동영상 속 내용도 검색이 가능하게 업그레이드됐다.

새 기능은 이미지로 검색이 되지 않을 때 동영상을 촬영해 음성으로 질문할 수 있다. 구글의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인 ‘구글 렌즈’를 통해 촬영하면 동영상 내용과 질문을 기반으로 검색 결과가 제공된다. 구글 검색 책임자 리즈 리드는 “새로운 기능을 통해 사람들이 주변 세계에 대해 더 쉽게 질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수족관을 예로 들며 “물고기 무리가 왜 일제히 헤엄치는지 알아보고 싶을 수도 있다”며 “이제 인터넷으로 물고기를 검색하고 질문을 작성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물고기 무리가 헤엄치는 모습을 구글 렌즈를 이용해 동영상을 촬영한 뒤 물고기들이 떼를 지어 다니는 이유를 음성으로 물으면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관련 정보를 찾아서 바로 알려준다.

이 새로운 기능은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지난 7월 자체 검색 엔진을 발표한 지 2개월여만에 나왔다. 구글은 전 세계 검색 시장에서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오픈AI의 자체 검색 엔진 ‘서치GPT’ 등장은 구글에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픈AI는 지난 7월 AI 기반의 자체 검색 엔진 ‘서치GPT’의 프로토타입 버전을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고 있다.

변지희 기자(zhe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