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9 (목)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20주년 맞은 구글코리아···"韓에서 131조 규모 경제적 가치 창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글, 한국 법인 설립 20주년 맞아

'구글 포 코리아 2024' 행사 개최

지난해에만 37조 원 경제 효과 기록

"韓은 특별한 의미···함께 성장할 것"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한국 법인 설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구글 포 코리아 2024’ 행사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하는 ‘구글 포 코리아’ 행사는 이날 서울시 서초구 예술의 전당에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구글코리아 설립 20주년을 기념해 그동안 구글이 한국과 함께 이루어낸 의미 있는 이정표들을 되짚어볼 예정이다. 다양한 한국 기업, 개발자, 스타트업, 크리에이터 등 구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무대로 확장한 한국의 혁신 기술과 문화를 조망하는 시간도 갖는다.

아울러 구글코리아는 유튜브를 매개로 전 세계로 뻗어나간 K-팝의 세계화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인공지능(AI) 리더십을 바탕으로 향후 구글코리아의 역할과 미션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눌 예정이다. 이번 ‘구글 포 코리아 2024’ 행사에는 사이먼 칸 구글 아시아태평양(APAC) 마케팅 총괄 부사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등 구글 임원 및 국내외 다양한 인사들이 참석한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코리아는 20주년을 기념해 지난 20년동안 한국 디지털 발전에 기여한 구글의 광범위한 역할과 기여, 그리고 미래 전망을 포함한 리포트를 공개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액세스 파트너십이 작성한 ‘구글과 대한민국: 20년의 파트너십과 AI를 통한 혁신’이라는 리포트에 따르면 구글은 2004년부터 2023년까지 지난 20년간 약 131조 원(약 1070억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한 해에만 37조 원(약 280억 달러)의 경제 효과를 기록했다. 구글 관계자는 “이 중 38%는 구글을 통한 수출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온 구글의 역할을 잘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포트에 따르면 구글의 기술과 플랫폼을 통해 한국에서 누적 55만 2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돼 경제 발전과 일자리 안정에 기여했으며,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사들에 보다 우호적인 환경을 마련해 한국 모바일 생태계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이 외에도 리포트에서는 AI 기반 제품 솔루션이 도입되면 2030년에 한국 기업이 236조 원(약 1810억 달러)의 경제적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했다. 구글은 한국이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구글 AI 도구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한국어를 제미나이 AI 플랫폼에 우선순위 언어로 포함시키는 한편 국내 AI 스타트업과도 활발한 협력 중이다.

사이먼 칸 구글 APAC 마케팅 총괄 부사장은 “한국은 구글에 특별한 의미를 지닌 시장”이라며 “지난 20년 동안 구글은 한국의 혁신과 창의성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한국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구글은 한국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는 여정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AI를 비롯한 첨단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양지혜 기자 hoj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