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9 (일)

경기도, '사회주택' 470호 청년에 공급 추진…내년 입주자 모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경기도청사


경기도는 청년이 입주할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방식의 사회주택' 470호를 경기주택도시공사 GH를 통해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화형 매입임대주택은 비영리법인, 공익법인, 사회적협동조합 등 민간 사회적 경제주체가 입주자 특성에 맞는 공간과 서비스를 제안해 시공하면 공공이 이를 매입하고 그 제안자에게 입주자 선발과 임대 운영권을 부여하는 사업입니다.

임대 운영권자는 입주자들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원하는 등 차별화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올해 사업은 ▲부지를 민간이 확보해 제안하는 '신축 매입형' 320호 내외 ▲GH 소유 토지를 제공하는 '공공토지 활용형' 30호 내외 ▲ 기존 숙박·업무시설의 용도를 변경해 추진하는 '비주택 리모델링' 120호 내외의 세 가지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GH는 지난 7월 말 사업자 공모를 마쳤으며 앞으로 매입 심의, 설계 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12월 중 매입약정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매입약정이 체결되면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앞서 GH는 지난 8월 주택도시보증공사와 '도심주택 특약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도심주택 특약보증은 매입기관인 공공기관과 신축 매입약정을 체결한 사업자가 사업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한 대출 원리금 상환을 지급 보증하는 상품입니다.

경기도는 이를 통해 사회적 경제주체 등 민간의 원활한 자금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공급자 위주의 주택 공급에서 벗어나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주거 모델"이라며 "사회주택의 공급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한주한 기자 jhaan@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