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9 (금)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클라우드플레어, ‘AI 오딧’ 툴 공개해 콘텐츠 제어권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콘텐츠 사용 방식 분석 및 제어 지원
AI 봇의 콘텐츠 접근 자동 제어 기능 제공
콘텐츠 제작자에게 공정한 가격 설정 기능 개발 중
AI 모델 공급자와의 투명한 계약 및 데이터 보호 강화


매일경제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가 ‘AI 오딧(AI Audit)’ 툴을 공개했다.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가 ‘AI 오딧(AI Audit)’ 툴을 공개하고, 모든 규모의 웹사이트가 AI 모델이 자신의 콘텐츠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분석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와 콘텐츠 제작자는 AI 모델 공급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모델이 콘텐츠에 접근하는 방식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아울러 클라우드플레어는 AI 기업이 모델 학습 및 검색 증강 생성기술(RAG)에 사용하는 콘텐츠에 대해 공정한 가격을 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도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매일 수천 번씩 AI 봇이 콘텐츠 제작자의 허락 없이 콘텐츠를 스캔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해 많은 기업과 개인이 상당한 가치 손실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콘텐츠 제작자가 AI 봇의 콘텐츠 사용을 알고 있더라도 이를 정교하게 관리하거나 차단할 방법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클라우드플레어는 “콘텐츠 제작자에게 제어권을 제공하는 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매튜 프린스(Matthew Prince) 클라우드플레어 최고경영책임자(CEO)는 “AI는 온라인 콘텐츠의 판도를 바꿀 것이다. 그 미래를 어떤 모습으로 만들지는 우리 모두에게 달려 있다”며, “콘텐츠 제작자는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과 제어권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클라우드플레어는 웹사이트 소유자와 출판인이 콘텐츠를 제어하고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툴을 제공하며, 이를 위한 표준을 정립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클라우드플레어의 AI 오딧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정보와 제어권을 제공해 콘텐츠에 대한 제어력을 강화하며, AI 모델 공급자와의 투명한 교류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 오딧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AI 봇 자동 제어: AI 오딧은 콘텐츠 제작자가 클릭 한 번으로 모든 AI 봇을 차단해 제어권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특히 AI 봇을 수동으로 관리할 기술이나 자원이 부족한 소규모 사이트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AI 봇 접근 분석: AI 오딧 툴을 통해 웹사이트 소유자는 AI 모델이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이유와 시기, 빈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출처를 명시하는 봇과 출처를 표시하지 않는 봇을 구분할 수 있다.
  • 모델 공급자와의 계약 보호: 웹사이트 소유자는 AI 모델 공급자와의 계약에서 콘텐츠 크롤링 빈도를 파악할 수 있는 고급 분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법적 권리를 강화할 수 있다.
  • 콘텐츠 스캔에 대한 공정한 가격 설정(개발 중): 클라우드플레어는 대형 사이트 소유자뿐만 아니라 개인 블로그 운영자도 AI 모델 공급자와 공정한 가격을 협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클라우드플레어는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툴이 콘텐츠 제작자와 AI 모델 공급자 모두에게 투명하고 공정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