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끊이지 않는 학교 폭력

중앙대, CAU융합형인재 면접 폐지·CAU탐구형인재 면접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중앙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대는 2025학년도 총 모집인원 4868명 중 2793명(57%)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학생부교과전형 500명(18%), 학생부종합전형 1413명(51%), 논술전형 478명(17%), 실기전형 402명(14%)이다.

올해 수시모집에서 달라진 점은 지난해까지 학생부종합전형 CAU융합형인재에서 실시했던 2단계 면접이 폐지돼 서류 100% 전형으로 변경됐고, 기존에 서류 100%로 진행했던 CAU탐구형인재는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또한, 전공개방모집이 확대돼 기존 수시모집 지역균형전형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실시하던 전공개방모집이 정시모집 다군 창의ICT공과대학으로 확대 적용된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및 정시 수능성적 반영 시 계열별 수능 응시영역 및 과목 지정도 해제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지역균형전형은 고교별로 최대 20명까지 추천 가능하며, 2024년 이후 졸업자면 지원이 가능하다. 서울캠퍼스 모집단위는 계열별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올해 자연계열 응시영역 지정을 해제, 약학부를 제외한 인문, 자연계열 모두 3개 등급 합 7 이내(탐구 1과목)의 동일한 기준을 적용한다(약학부: 4개 합 5). 중앙대는 지난해부터 영어 영역 등급 산정방식을 변경해 영어 1등급과 2등급을 모두 1등급으로 간주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CAU융합형인재, CAU어울림, 기회균형전형은 서류 100%로 선발한다. CAU탐구형인재전형은 1단계 서류 100%로 3.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 서류 70%, 면접 30%를 적용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3개의 평가요소를 적용한다.

CAU융합형인재, CAU어울림, 기회균형은 학업역량 50%, 진로역량 30%, 공동체역량 20%로 ‘학교생활에서 학업과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균형적으로 성장한 학생’에게 적합하고, CAU탐구형인재는 학업역량 40%, 진로역량 50%, 공동체역량 10%로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계열) 분야에서 깊이 있는 역량을 보인 학생’에게 적합한 전형이다.

한겨레

이상명 중앙대 입학처장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계열에 따라 논술고사 유형이 다르다. 인문사회계열은 언어논술 3문항이 출제되며, 경영경제계열은 언어논술 2문항과 수리논술 1문항이 출제된다. 자연계열은 과학논술이 폐지돼 수리논술 4문항만 출제된다.

실기전형은 실기형에서 358명, 특기형에서 44명을 모집한다. 실기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실기고사를 반영하며 모집단위별 반영 비율이 상이하다. 공연영상창작학부(문예창작, 사진)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그 외의 모집단위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특기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수상 실적 및 적성실기고사를 반영하며 모집 유형별 반영 방법 및 비율이 상이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위주 전형(교과 및 종합)과 실기/실적전형의 체육특기자전형에서는 학교폭력조치사항에 감점을 부여한다.

중앙대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해 장학제도를 전면 개편했다. 자연계열(의/약학부 제외)에 합격한 과학고·영재학교 출신 전원에게 4년 등록금 전액과 대학원 석박사 등록금 및 연구비를 지급하는 ‘과학인재 장학’부터, 자연계열에 합격한 학생부종합(CAU탐구형인재)전형 최초합격자 전원에게 4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는 ‘탐구인재 장학’, 4년 등록금 반액을 지급하는 ‘미래인재 장학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새롭게 준비했다.

이상명 입학처장



▶‘딥페이크’와 ‘N번방’ 진화하는 사이버 지옥 [더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행운을 높이는 오늘의 운세, 타로, 메뉴 추천 [확인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