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13 (금)

개인사업자 위한 ‘금융·핀테크 스타트업’의 특화 서비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 기업들의 개인사업자를 위한 특화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개인사업자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며 신규사업자 중 개인사업자 비율이 90%에 육박했기 때문이다.

국세청은 지난해 가동사업자수를 995만개로 발표하면서 1000만 자영업 시대가 도래할 거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3040세대의 신규 창업이 늘고, 법인사업자보다 개인사업자의 비중이 월등히 높아서다. 실제 지난해 신규 사업자 127만 6000개 중 개인사업자가 114만7000개(89.9%)로 법인사업자 12만8000개(10.1%) 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이처럼 개인사업자가 늘면서 개인사업자의 효율적인 경영 활동을 돕는 다양한 금융 및 핀테크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아 인적, 물적 자원의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고, 매출 관리부터 각종 세금 신고 등의 처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는 핀테크 서비스나 금융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벤처스퀘어


◆ 개인 및 법인사업자의 숨은 지원금 한눈에 찾아주는, ‘숨결’

숨결은 최근 개인 및 법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업자 지원금 무료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를 론칭했다. 숨결은 ‘숨은 특례지원금, 결이 다르게 찾다’는 의미를 지닌 서비스로, 고용지원금을 비롯해 ▲창업지원금 ▲정기환급금 ▲4대보험환급금 ▲청년추가고용환급금 ▲고용산재보험과오납금 등 다양한 특례지원금과 환급금을 별도의 서류 제출이나 절차 없이 간단한 인증을 통해 조회할 수 있다. 최근 5년간 납부한 세금이 있거나 직원을 채용한 적이 있는 개인 및 법인 사업자라면 이미 폐업 신고를 마친 경우에도 특례지원금 조회 및 환급 진행이 가능하다. 진행에는 ▲세무회계 송림 ▲엘림 회계 ▲노무법인 테헤란의 전문가가 협업한다. 숨결은 1회 카카오 인증 시 다양한 특례지원금 환급 금액 조회가 가능하며, 특례지원금 찾기는 세무조사와 무관해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보호된다.

◆ 경영 지원 및 업무 부담 줄여주는 법인·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관리 서비스, ‘볼타’

국세청 홈택스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들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돕는 서비스도 있다. 볼타코퍼레이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관리를 간소화하는 서비스 ‘볼타’를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으로 공동인증서 없이 전자세금계산서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세금계산서 예약 발행, 동시접속 등의 기능으로 출시 7개월 만에 가입 고객사 400곳을 확보했다. 복잡한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과정을 단순화하며 재이용률은 92%에 달한다. 대부분 서비스가 기본 무료로 제공되고, 월 15만원에 전자세금계산서 무제한 발행이 가능하다.

◆ 해외 직구 인기에 이커머스·셀러 사로잡는 기업용 해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센트비즈’

지난해 4분기 ‘해외 직구(해외직접구매)’는 1조 9,639억원 규모로 전년동분기대비 46.1% 증가했다. 이 같은 흐름에 수입 소비재에 대한 대금 정산이 필요한 기업, 셀러들이 업무 효율성과 비용 절감이 가능한 핀테크 서비스로 눈을 돌리고 있다. 기업용 해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센트비즈가 대표적이다. 거래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경우 은행을 통한 해외 송금 시 높은 고정비와 환전 비용이 발생하며, 송금 신청 후 실제 수령까지 국가에 따라 2~3일 소요되는 등의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데, 센트비즈는 이런 기업들의 불편함을 줄이고 업무 효율성과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센트비즈는 은행 대비 최대 70% 낮은 합리적인 수수료와 최대 1일 이내의 빠른 송금, 간편하고 안전한 거래 방식 등을 지원한다. 최초 1회만 기업 서류를 등록하면 추가 서류 등록 없이 송금 업무가 가능해 매번 정보를 기입하는 불편함을 해소했으며, 엑셀로 대량의 수취인 정보를 일괄 등록할 수 있어 대량 송금 업무도 쉽고 편리하게 진행 가능하다. 현재 중소기업 및 이커머스 기업 등 국내 900 여 개 기업이 센트비즈를 통해 효율적으로 결제대금을 정산하고 있다.

◆ 인터넷전문은행도 개인사업자 잡기 나선, 케이뱅크

이밖에 금융 기업도 개인사업자의 이용 편리성을 강화하고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전용 특화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출시한 ‘사장님통장’은 개인사업자 전용 수시입출금식 계좌로, 통장 개설 시 금리가 연 2.3%인 파킹통장 '플러스박스'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사장님통장은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17세 이상 개인사업자를 위한 수시입출금식 통장이다. 기본금리는 연 0.1%이고, 한도는 제한이 없다. 여기에 파킹통장 ‘플러스박스’에 추가로 가입하면 10억원 한도로 업계 최고 수준인 연 2.3%의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사장님통장은 예금주명과 상호명을 함께 표기해 조회나 이체 등 금융거래 시 보다 편리한 거래를 돕는다. 거래처나 사업 파트너에게 편리하게 계좌번호를 안내하며 상호명도 알릴 수 있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편리하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이체와 출금, 각종 증명서 발급을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https://www.venturesquare.net/923567

오효진 email___editor@venturesquare.net

Copyright ⓒ ATSQUAR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