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AMD, 유럽 최대 민간 AI 연구소 '사일로 AI' 9186억원에 인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리사 수 AMD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6월 3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컴퓨텍스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MD는 10일(현지시간) 유럽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사일로 AI를 약 6억6500만달러(약 9186억원)에 인수하는 본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개방형 표준을 기반으로 엔드투엔드 AI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AMD의 기업 전략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 단계로, 광범위한 고객을 위한 AI 솔루션 구축 및 신속한 구현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핀란드 헬싱키에 본사를 둔 사일로 AI는 개별 기업의 요구에 맞춘 AI 모델과 시스템을 만드는 스타트업으로, 유럽 최대 민간 인공지능 연구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사일로 AI는 고객이 AI를 제품과 서비스, 운영에 빠르고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드투엔드 AI 기반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며 세계적 수준의 AI 과학자 및 엔지니어로 구성된 기업이다. 또한 사일로젠 모델 플랫폼과 AMD 플랫폼에서 포로, 바이킹 같은 최신 오픈 소스 다국어 LLM을 생성할 수 있다. 독일 보험 기업인 알리안츠와 영국 다국적 기업 유니레버, 영국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 롤스로이스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AMD 수석 부사장 뱀시 보파나는 "신뢰할 수 있는 AI 전문가로 구성된 사일로 AI 팀과 함께 최첨단 대규모 언어모델(LLM) 등 시장을 선도하는 AI 모델과 설루션을 개발한 우리의 경험을 접목해 AMD의 AI 전략을 더욱 가속하고 글로벌 고객을 위한 AI 설루션 구축 및 신속한 구현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일로 AI는 AMD의 AI 조직에 속하게 되며 피터 살린 사일로 AI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팀을 계속 이끌게 된다. AMD의 사일로 AI 인수는 올해 하반기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