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경기도, 10월 킨텍스서 '국제 AI미디어 페스티벌'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경기도는 'AI가 선사하는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경기 국제 AI미디어 페스티벌'을 10월 25일 킨텍스에서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연합뉴스

'인공지능(AI), 기회와 도전'
(수원=연합뉴스) 2024년 3월 13일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열린 '인공지능(AI), 기회와 도전'이라는 주제의 '경바시' 강연에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자료사진]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페스티벌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 공모전, 생성형 AI 등장에 따른 문화콘텐츠 창작자의 기회와 위기를 다루는 콘퍼런스, 공모전 수상작 상영회 및 감독과의 대화 등으로 진행된다.

공모전은 7월 1일부터 9월 3일까지 ▲ 내러티브 ▲ 다큐멘터리 ▲ 아트&컬처 ▲ 자유포맷 4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총상금 규모는 8천만원이다.

콘퍼런스는 관련 국내외 전문가와 창작자를 중심으로 콘텐츠 제작 기술 동향뿐 아니라 문화콘텐츠 창작자의 위기에 대한 우려와 기회, AI를 둘러싼 이슈 등을 다룰 예정이다.

도는 최근 김대식 카이스트 교수, 김태용 영화감독, 한상호 EBS CP, 김혜연 안무가 등으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를 열고 출품 규정을 포함한 행사계획 등을 확정했다.

이종돈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소라(Sora) 등 생성형 AI 등장으로 많은 콘텐츠 창작자가 위기를 느끼고 있다"며 "역사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창작 모델이 생겨났고 개인의 창의력을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회로 만들었는데 이번 페스티벌이 그런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