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연재] 뉴스1 '통신One'

'태양광의 힘' 더 밝은 캐나다를 위한 에너지 혁신[통신One]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캐나다 협동조합 97개, 유럽에 비해 정부 지원 현저히 낮아

태양광 협동조합, 좋은 기후 목표 달성을 위한 저비용 방법

뉴스1

캐나다에 설치된 총 792kW 직류 발전 용량을 갖춘 태양광 전력 발전기. 이 프로젝트에서 생산된 전력은 Saskatoon의 71번가에 있는 CNH Industrial 공장으로 직접 공급돼 농기구 생산에 사용되며 CNH Industrial의 탄소 배출량을 연간 약 650톤(연간 주거용 주택 약 140채에 해당)가량 줄인다. /06.15/ 2024.06.1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멍크턴=뉴스1) 김남희 통신원 = 캐나다는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력 생산량을 두 배로 늘려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현재 대부분의 에너지가 화석 연료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

태양광 에너지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캐나다의 일조 시간은 독일 및 호주와 같은 태양광 선진국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다. 일부 프레리 도시는 햇볕이 잘 드는 해변으로 유명한 시드니보다 더 많은 시간 동안 햇빛을 받는다.

바렌(Varennes)에 있는 캔메트 에너지(Canmet ENERGY)의 연구원들은 "실행 가능한" 옥상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캐나다 전체 전력 수요의 4분의 1을 충족할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서스캐처원주에 있는 레지나의 많은 주민들은 태양 에너지에 대한 깊은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아파트 단지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수 없는 한계에 직면해 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은 생각을 가진 도시 주민들과 투자자 그룹이 모여 코넥서스 신용 조합(Conexus Credit Union)의 노스 앨버트(North Albert) 지점 지붕에 115개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다. 이를 통해 서스캐처원의 화석 연료 사용으로 인한 배출량을 줄이고 재생 에너지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그룹은 "와스카나 태양광 협동조합"(Wascana Solar Cooperative)로 알려져 있다. 2022년에 실시된 빅토리아 대학교와 서스캐처원 대학교의 지역사회 에너지 협동조합 인구 조사에 따르면, 이 협동조합은 캐나다 전역에서 수십 개의 태양광 협동조합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지역 청정 에너지 경제에 대한 사람들의 투자와 참여를 증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협동조합은 지역 주민들에게 기금을 모아 프로젝트 자금을 조달하고, 태양광 에너지 판매로 얻은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준다. 또한, 회원들에게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 비용을 할인해 주거나, 설치를 위한 조언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의 추가 서비스도 제공하며 지역사회 행사에서 공개 교육도 실시한다.

캐나다 재생 에너지 협회의 서스캐처원 이사 어윈 휵(Erwin Hueck)은 "지역사회 태양광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가 에너지 비용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다세대 주거용 건물에 거주하는 사람들, 태양광 초기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 또는 태양광 발전에 적합하지 않은 위치에 사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솔라 쉐어(Solar Share)의 총책임 자크리스 케너스 (Chris Caners)는 협동조합의 커뮤니티 규모 프로젝트가 개별 주거용 설치보다 저렴하고, 전력망의 탄력성을 높이며, 전력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를 지원하도록 장려할 수 있는 지역 혜택이 있다고 강조했다.

부셰(Boucher)는 협동조합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작은 수익을 꾸준히 가져가려는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데 매우 성공적이라고 말한다. 이는 정부의 관점에서도 좋은 기후 목표를 저비용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유럽에서는 2023년 연구에 따르면 2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하는 1만개 이상의 시민 주도 에너지 혁신 개혁이 있다. 이들은 7.29.9GW의 재생 가능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을 설치하기 위해 62억113억 유로(약 8조 9천억 원)를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캐나다에서는 2021년 기준으로 재생에너지 협동조합이 97개가 있었으며, 이는 2015년의 129개에 비해 감소한 수치다.

캐나다의 협동조합들은 고립되어 있고, 자원과 지원이 부족한 상태이다. Boucher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캐나다 지역사회 에너지 협동조합(Community Energy Co-operative Canada)이라는 중앙 조직을 만들었다.

Ontario의 솔라 쉐어는 2010년 설립 이후 2200명의 회원으로부터 8천만 달러 (약 868억 원)이상을 모금하여 주 전역의 51개 태양광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하지만 현재는 대규모 전력회사와 경쟁해야 하는 현실에서 새로운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

기후 위기로 인해 2023년 캐나다에서는 기록적인 탄소 배출량과 대륙에 걸친 대기 오염으로 인해 전례 없는 산불 시즌이 발생했다. 인적, 환경적, 경제적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하며 효과적인 정부 기후 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

문제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즉 우리가 탄소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이를 어떻게 수행하고 누가 솔루션에 참여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그 대답은 부분적으로 재생에너지 협동조합(REC)일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 주도 집단은 캐나다인에게 에너지 전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동시에 실질적인 경제적 이익을 얻을 기회를 제공한다 .

캐나다의 목표와 관련하여, 이러한 협동조합이 규모를 확대할 경우 국가의 에너지 전환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으며, 지역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zziobe1052@gmail.com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