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7 (월)

유인촌 "'장애예술인 예술'이란 불편함 두려움 외면않고 달성해낸 위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4전시실에서 열린 아트마켓 ‘장애예술인의 아주 특별한 선물 展’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5.2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4전시실에서 열린 아트마켓 '장애예술인의 아주 특별한 선물전' 개막식에 참석하여 장애예술인의 작품 설명을 듣고 있다. '장애예술인의 아주 특별한 선물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제도 활성화를 지원 아트마켓이다. 2024.05.24. pak7130@newsis.com /사진=박진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애예술인에게 예술이란 불편함과 두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천착해 달성해낸 위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상처와 역경을 딛고 그 위에 피어난 예술은 고유의 창조성과 독창성을 뿜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예술인의 작품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더욱 깊은 감동을 자아내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오후 장애예술인 아트마켓 '장애예술인의 아주 특별한 선물전(展)'을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 23일부터 30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4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제도' 활성화를 지원하고 홍보하기 위한 행사이기도 하다.

유 장관은 이날 현장에 참석해 한 시간 가량 전시 작품들을 함께 감상하며 장애예술인들을 격려했다. 김형희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과 장형준 예술의전당 사장이 함께 했다.

유 장관은 "이번 '장애예술인 아트마켓'을 계기로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제도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제도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며 "문체부는 장애예술인들의 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문체부 소속기관 및 단체에서도 참석해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잘 챙겨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제도'를 활용한 작품 구매를 독려하기도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4전시실에서 열린 아트마켓 '장애예술인의 아주 특별한 선물전' 개막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고 있다. '장애예술인의 아주 특별한 선물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제도 활성화를 지원 아트마켓이다. 2024.05.24. pak7130@newsis.com /사진=박진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체부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과 함께 연 이번 '아트마켓'에서는 장애예술인 100명의 미술작품 200점을 전시하고 우선구매 대상 기관인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현장에서 미술작품을 구매하도록 지원한다. 이날은 국립국악원·국립극장·한국문화예술위원회·영화진흥위원회 등에서 작품 구매를 위해 관계자들이 전시장을 바쁘게 다니기도 했다. 실제 전시 작품 중 상당수는 '판매완료' 표시가 돼 있었다.

지난해 3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제도는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과 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고자 국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장애예술인이 생산한 창작물을 우선 구매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다.

문체부와 장문원은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제도가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장문원 홈페이지에 있는 우선구매지원센터를 통해 장애예술인과 우선구매 대상 기관의 거래를 중개하고, 우선구매 대상 기관들이 구매 실적을 등록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올해 말에는 사용자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예술인 창작물 유통플랫폼을 구축하고 더욱 체계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4전시실에서 열린 아트마켓 ‘장애예술인의 아주 특별한 선물 展’ 개막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5.2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