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7 (월)

‘도지코인’ 모델 시바견 카보스, 무지개 다리 건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도지코인’ 실제 모델인 시바견 카보스의 생전 모습. 24일 견주 사토 아쓰코 인스타그램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지코인의 실제 모델인 일본 거주 시바견 ‘카보스’가 세상을 떠났다.

카보스 견주 사토 아쓰코는 2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카보스가 무지개다리를 건넜다고 알렸다. 그는 공지글에서 “카보스는 이날 오전 깊은 잠에 들었다”며 “나의 쓰다듬는 손길을 느끼며 고통 없이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다”고 했다.

사토씨는 “카보스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개였다고 생각한다”며 “그리고 저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주인이었다. 많은 사랑을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사토씨의 블로그 등에 따르면 카보스는 2008년 동물보호센터에서 현재 주인에게 입양돼 안락사 위기를 모면했다.

카보스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시바견’이 된 건 대표적 밈코인(유행성 코인)인 도지코인의 모델이 되면서다. 2010년 SNS에 게시된 카보스의 어리둥절한 듯한 표정이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이를 본 도지코인 개발자들이 해당 표정의 카보스 얼굴을 공식 로고에 넣으며 더 유명해졌다.

카보스는 2022년 말 백혈병, 간 질환에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토씨는 최근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전 세계 팬의 기도 등 “보이지 않는 힘”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도지코인’ 실제 모델인 시바견 카보스의 생전 모습. 견주 사토 아쓰코 인스타그램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지코인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빌리 마커스와 잭슨 팔머가 ‘코인 열풍’을 풍자할 의도로 2013년 출시한 가상자산이다. 코인 이름인 도지(doge)도 시바견의 영문 스펠링 ‘Shiba dog’을 일부러 어설픈 느낌으로 작성한 ‘시베 도지’(Shibe doge)에서 비롯됐다.

도지코인은 힙합 스타 스눕독과 록밴드 키스의 베이시스트 진 시몬스의 후원을 받아 왔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일론 머스크는 “Doge(coin) to the moon(도지코인 급등)”을 여러 번 본인의 SNS에 올리며 지지 입장을 드러내고 ‘도지파파’를 자처했다.

카보스가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에 세계 각국 누리꾼들은 애도를 표했다. 사토씨의 SNS 글에는 3시간 만에 30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윤 대통령의 마음 속 키워드는? 퀴즈로 맞혀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