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5 (토)

軍 "北 군사정찰위성 2호기 발사 준비 추정 정황 식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정보당국이 관련 동향 감시 중"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정찰위성 '만리경 1호'가 신형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을 통해 발사되고 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2호기 발사를 준비 중인 정황이 우리 군 당국에 포착됐다.

군 관계자는 24일 "최근 북한 동창리 일대에서 '북 주장 군사정찰위성' 발사 준비로 추정되는 정황들이 식별되고 있어 한미 정보당국이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추적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는 서해위성발사장이 있다. 북한이 지난해 11월 이곳에서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해 궤도에 올리는 데 성공했으며, 올해 추가로 3기를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앞서 우리 군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2호기 발사가 4월에 이뤄질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으나, 북한은 한 달 이상 발사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그동안 발사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시험과 검증을 통한 기술적 보완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