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1 (금)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이더리움'도 현물 ETF 상장된다…비트코인 이후 4개월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반에크·블랙록 등 8곳 ETF 승인

"실제 거래는 3개월 이후 가능할 것"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알트코인 대장주 이더리움의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도 상장된다. 지난 1월 비트코인 현물 ETF가 나온지 4개월여만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3일(현지시간) 이더리움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현물 ETF 발행을 승인했다.

이번 승인은 반에크(Van Eck) 등 자산운용사가 신청한 이더리움 현물 ETF의 발행을 SEC가 허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반에크 외에 블랙록과 피델리티 등 총 8곳의 이더리움 현물 ETF가 출시가 승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승인 직후 거래가 바로 시작됐던 비트코인과 달리 실제 거래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최종 거래 시작을 위해서는 S-1(증권신고서)에 대한 승인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승인된 것은 S-1 제출 전 단계인 19b-4(심사 요청서)다. ETF가 공식 출시하려면 19b-4와 S-1 등이 모두 승인돼야 한다.

전문가들은 3개월 이후에야 거래가 가능하다고 봤다. 통상적으로 S-1 승인에 3개월 이상 소요됐다는 점에서다.

가상자산 전문 매체 더블록 "이번에 승인된 것은 19b-4 서류뿐이다. 거래 시작을 위해서는 S-1에 대한 승인도 필요하다"며 "SEC는 최근 발행사들과 S-1 관련 대화를 시작했다. 이 과정이 얼마나 오래 걸릴지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다.

제임스 세이파트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는 이와 관련해 "S-1 승인 과정은 몇 주 안에 완료될 수도 있지만 역사적으로 3개월 이상 소요된 사례가 많다"고 진단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ee0@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