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3 (일)

[알립니다] 前 미국 우주군 부사령관이 진단하는 ‘글로벌 사이버 위협’… 2024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6월 20일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비즈가 오는 6월 20일(목)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24 사이버보안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올해 세번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혼돈의 시대: 사이버 위협」이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사이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클라우드 전환으로 새로운 보안 위협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성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주 사이버보안의 중요성도 대두되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전용 단말기로만 위성통신을 이용하기에 해킹이 상대적으로 어렵지만, 스마트폰 기기까지 연결되면 일반 사용자까지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버 공격의 증가는 단순히 개인정보 탈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안보를 위협하기도 합니다. 북한 해커조직 라자루스·안다리엘·김수키 등은 국내 방산업체를 전방위로 공격했고, 라자루스는 법원 전산망을 2년간 해킹해 1테라바이트(TB) 분량의 정보를 탈취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국무부와 연방수사국(FBI), 국가안보국(NSA)은 지난 2일 ‘북한 공격자들의 DMARC 정책을 악용한 스피어피싱에 주의’라는 제목의 공동 입장문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북한 뿐 아니라 중국 해커들도 해킹 공격에 나서고 있습니다. 중국 지원을 받는 조직 ‘레드호텔’은 북미, 아시아, 유럽 등 17개국 대상으로 국가 정보 뿐 아니라 코로나19 연구 결과 등을 광범위하게 수집해왔습니다.

올해 사이버보안 콘퍼런스에서는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글로벌 사이버 위협을 진단하고, 이를 방어하기 위한 전략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조 강연은 존 쇼(John Shaw) 전 미국 우주군 부사령관과 마크 존스톤(Mark Johnston) 구글 클라우드 아태 지역 최고정보보호책임국 총괄이 맡았습니다.

조선비즈

(왼쪽부터) 존 쇼 전 미국 우주군 부사령관, 마크 존스톤 구글 클라우드 아태 지역 최고정보보호책임국 총괄, 임종인 대통령비서실 사이버특별보좌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쇼 전 부사령관은 AI, 기술, 군사전략, 보안 전문가로 미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1990년 미 공군에 임관했습니다. 이후 우주군 방어와 전략을 주도한 핵심 지휘관으로 활동했습니다. 2020~2023년 미국 우주군 부사령관(중장)을 지냈으며 이번 포럼에서는 ‘글로벌 사이버 공격 위협: AI부터 우주까지(Artificial Intelligence, Space, and the Future of Global Security)’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합니다.

존스톤 총괄은 ‘급변하는 사이버보안 산업 환경, 구글의 시점에서(Google’s approaches to cybersecurity in today’s ever-changing environment)’라는 주제로 강연을 합니다. 그는 금융, 정부, 통신 및 교육 산업 전반에 걸쳐 22년 이상 사이버보안 업계에서 경험을 쌓은 인물로, 2017년 구글 클라우드에 합류하기 전에는 IBM에서 APAC 시큐리티 타이거 팀을 이끌었습니다.

임종인 대통령비서실 사이버특별보좌관은 ‘AI 위협과 기회(AI Threats & Opportunities)’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합니다. 임 특별보좌관은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원장을 지내고 대통령비서실 안보특별보좌관, 대검찰청 사이버수사 자문위원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특별강연 이후 좌장을 맡아 쇼 전 부사령관, 존스톤 총괄과 함께 대담을 나눕니다.

오후에는 김연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보호기획과장이 ‘인공지능 시대의 사이버보안 위협과 정책방향’, 김완집 서울특별시청 정보통신보안담당관이 ‘서울시 사이버위협 대응 전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임채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보호산업본부 보안산업단장, 박용석 국가보안기술연구소 기반기술본부장, 유영목 금융보안원 침해대응분석팀장도 강연에 나설 예정입니다.

사이버 보안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행사개요>

▲행사명: 2024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주제: 「혼돈의 시대: 사이버 위협」

▲일시: 2024년 6월 20일(목) 오전 9시~오후 3시

▲장소: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

▲접수·문의: 02)724-6157, event@chosunbiz.com

▲참가비: 일반가 11만원, 얼리버드 8만8000원, 단체 등록(4명 이상) 8만8000원, 학생 일반가 8만8000원, 학생 얼리버드 5만5000원

▲홈페이지: https://e.chosunbiz.com/

변지희 기자(zhe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