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7 (목)

작년 숨은 보험금 4조 2천억 원 환급…"12조 1천억 원 찾아가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보험업계는 지난해 숨은 보험금 약 4조 2천억 원을 환급했다고 밝혔습니다.

보험업권별로는 생명보험회사가 3조 8천460억 원을, 손해보험회사가 3천64억 원을 환급했습니다.

유형별로는 중도보험금 2조 488억 원, 만기보험금 1조 7천200억 원, 휴면보험금 3천603억 원, 사망보험금 233억 원 등입니다.

정부와 보험업계는 올해에도 약 12조 1천억 원의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기 위해 7월부터 집중적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숨은 보험금은 보험금 지급금액이 확정됐지만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주소·연락처 변경으로 보험사로부터 안내받지 못해 보험금 발생사실을 모르는 경우나 보험계약 만기 이후 보험금에 적용되는 이자율이 대폭 감소하는 것을 모르고 찾아가지 않는 경우 등에 따라 숨은 보험금이 생깁니다.

보험업계는 정부 협조를 통해 보험 계약자의 최신 주소를 확인하고 7월 중에 이를 우편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보험 소비자는 '내보험찾아줌'(cont.insure.or.kr) 사이트에서 자신의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호건 기자 hogeni@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