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5 (금)

이슈 하마스·이스라엘 무력충돌

네타냐후 "하마스 휴전안 우리 요구와 딴판…라파 작전 방해 목적"[이-팔 전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상 연설서 "하마스의 사악한 통치 회복 허용 않는다"

"이스라엘 파괴하려는 하마스의 군사력 회복 막을 것"

"카이로 협상단에 인질·안보 사항에 단호한 입장 지시"

뉴시스

[예루살렘=AP/뉴시스]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휴전 제안이 자국 입장과는 완전히 거리가 멀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하마스 측 휴전안이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에서 지상 작전을 수행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날을 세웠다. 사진은 네타냐후 총리가 지난 3월17일(현지시각) 예루살렘 총리실에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하는 모습. 2024.05.0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명동 기자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휴전 제안이 자국 입장과는 완전히 거리가 멀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하마스 측 휴전안이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에서 지상 작전을 수행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날을 세웠다.

네타냐후 총리는 7일(현지시각) 영상 연설을 통해 "하마스의 제안이 이스라엘의 필수적인 요구 사항과는 매우 거리가 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가자지구에서 사악한 통치를 회복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스라엘은 우리의 파괴를 향한 노력을 이어가려는 하마스가 군사력을 회복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아울러 "최근 하마스가 제안한 휴전협정안은 우리 군대의 라파 진입을 방해하기 위한 것"이라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스라엘 방위군(IDF) 탱크가 7일(현지시각)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 교차로를 점령하고 있다. (사진=IDF 제공) 2024.05.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스라엘은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가의 미래를 위험에 빠뜨리는 제안을 수용할 수 없다"라며 "이집트 카이로에 있는 협상단에 인질 석방과 안보 요구사항과 관련해 단호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또 "라파 작전은 인질을 구출하고 하마스를 제거하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는 이미 지난 인질 석방에서 하마스를 향한 군사적 압박이 인질을 되찾기 위한 전제조건임을 입증했다"고 주장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향한 군사작전을 병행하고 있다"며 "라파 교차로 점령은 하마스의 남은 군사 능력을 파괴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역설했다.

그는 "라파 교차로 점령이 테러 집단의 통치력을 와해하는 핵심적인 조치"라며 "라파 교차로에서 우리 군이 하마스 깃발을 이스라엘기로 교체했다"고 과시했다.

하지만 영상에는 하마스 깃발이 아닌 팔레스타인기가 이스라엘기로 교체되는 장면이 담겼다.

이날 라파에서는 이스라엘 방위군(IDF) 포격이 지방정부 청사를 강타하면서 긴장이 높아졌다. 앞서 이스라엘군은 이날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에 탱크와 군병력을 보내 라파 교차로를 확보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dingdo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