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6 (목)

제주도 아시아 최초 2035년까지 '탄소중립' 실현 도전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35 탄소중립 비전' 선포식 개최

노컷뉴스

2035 탄소중립 비전 선포식 모습. 제주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가 아시아 최초로 오는 2035년까지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제주도는 1일 오후 제주시 연동 한라수목원 잔디광장에서 '에너지 대전환을 통한 2035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하고 재생에너지와 청정수소를 기반으로 한 탄소중립 달성 시나리오를 발표했다.

에너지 수급 모델을 연구‧개발한 결과 2035년 도내 탄소 배출량은 600만t으로 추산됐다.

전문가 그룹과 머리를 맞대 보니 순 배출 '0'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간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 등 재생에너지 7GW(기가와트) 이상, 그린수소 6만 t 이상을 생산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추가로 구축해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70% 이상으로 높이고, 그린수소 6만t 이상 생산해 기저 발전을 화력에서 수소로 100% 전환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계획을 보면 단기적으로는 오는 2026년까지 100MW(메가와트) 규모 해상풍력 발전설비 등을 추가한다. 중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150MW 규모 풍력발전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 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수소 트램과 항만 구축에도 나선다. 또 내연차량 등록을 규제하고 기존 전기차 보급정책과 병행해 대형차량 수소차 전환을 확대한다.

특히 정부와 협력해 국가 연구개발(R&D) 실증사업을 통한 수전해 효율 향상으로 탄소를 저감하고 선박과 항공을 무탄소 에너지로 전환해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정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오영훈 지사는 "이번 계획으로 에너지 선도기업이 참여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세계선도 도시가 돼 대한민국 위상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