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9 (수)

이슈 [연재] 뉴시스 '올댓차이나'

[올댓차이나] 사우디아람코, 중국 헝리석화에 지분 10% 출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사우디아람코는 중국 민영 석유화학사 헝리석화(恒力石化)에 10% 지분 출자한다고 신랑재경(新浪財經)과 등신망(騰訊網) 등이 23일 보도했다.

매체는 사우디아람코 발표를 인용해 양사가 헝리석화 지분 10%를 인수하는 양해각서를 교환했다고 전했다.

사우디아람코와 헝리석화는 지분출자를 위한 협상을 시작한 끝에 전날 양해각서에 사인했다.

양사는 원유 공급, 원료 제공, 제품 수주, 기술 라이선스 등 분야에서 전략적인 제휴를 추진하기로 했다.

헝리석화 출자를 통해 중국에서 석유화학 사업을 확대하려는 사우디아람코는 15억 달러(약 2조71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매체는 밝혔다.

사우디아람코는 중국 랴오닝성에 정유공장과 석유화학 콤비나트를 보유한 헝리석화에 출자함으로써 장기적인 원유 공급처를 확보하게 된다고 한다.

전 세계적인 탈탄소 노력이 진행되는 속에서 사우디아람코는 장기적으로 감소가 예상되는 연료 수요를 대체하기 위해 애쓰면서 재생에너지로 교체가 어려운 화학품 등 석유화학 원료로서 원유 수요에 주목하고 있다.

앞서 사우디아람코는 작년 중국 룽성석화(榮盛石化) 주식 10%를 246억 위안(4조6853억원)에 인수했다.

사우디아람코는 이번 출자에 관해 "세계적인 하류사업의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