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8 (화)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자원순환 주민조직·창업자 '발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민 스스로 지역 폐기물 해결하는 연구개발 과제 공모
시민연구단 '돌고랩' 1기 모집…참여 팀당 최대 1500만 지원


더팩트

‘자원순환 돌고랩(lab)’ 1기 참여자 공개 모집 안내문/광명시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는 5월 18일까지 에코디자인 연구개발 지원사업의 하나로 운영하는 시민연구단 ‘자원순환 돌고랩(lab)’ 1기 참여자를 공개 모집한다.

21일 광명시에 따르면,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는 이번 공모를 통해 순환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주민 조직과 유망한 창업자 등을 발굴하여 친환경 소셜벤처로 육성할 계획이다.

‘돌고랩’은 돌고 도는 자원순환을 연구하는 시민들이 모인 실험실(lab)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민이 일상 속 시급한 쓰레기 문제를 스스로 정의해 해결 방안을 직접 조사하고 연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공모 주제는 버려진 자원을 회수하여 재사용, 재활용, 업사이클(upcycle) 등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순환 이용하거나, 쓰레기의 발생 자체를 줄이는 자원순환 분야 연구개발 과제 또는 주민 기획 활동이다. 참여자는 주제에 맞는 세부 과제를 자유롭게 정하여 신청할 수 있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 기준 광명시민이거나 광명시에 소재한 2인 이상 단체와 기업이며, 광명시가 생활권(직장, 학교 등)인 개인도 신청할 수 있다.

공모에 최종 선정된 과제는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발전시키도록 소규모 프로젝트 성격은 300만 원 정액, 사업화 단계의 경우 500만~1500만 원까지 차등해서 보조금을 지원받는다. 보조금은 연구 및 기술 개발비, 시제품 제작비, 자문료, 단순 인건비 등의 항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공모 신청 접수 기한은 5월 18일 오후 4시까지며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 또는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홈페이지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달 30일 오후 4시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에서 공모 지원신청 방법과 심사 기준, 활동 혜택 등을 안내하는 사업설명회도 열린다.

황용운 자원순환과장은 "평소 머릿속으로만 꿈꿔왔던 쓰레기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고 싶은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이번 돌고랩 사업이 자발적인 시민 참여를 중심으로 자원순환 경제도시 광명을 만드는 데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