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6 (일)

"사춘기가 벌써 찾아왔나"…이런 증상 '성조숙증' 의심을[몸의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키성장 너무 빠르거나 2차성징 일찍 보이면 의심

"원인 없다면 3~4주 간격 성호르몬 억제제 치료"

뉴시스

[서울=뉴시스]최근 사춘기 시작 시점이 빨라지면서 자녀가 또래보다 2차 성징이 빨라 키 성장이 일찍 멈추는 성조숙증이 아닌지 의심하는 부모가 늘고 있다. 또래보다 너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방치했다간 자칫 성장 곡선을 망가뜨릴 수 있어 의심 증상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사진= 강동경희대병원 제공) 2024.04.20.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최근 사춘기 시작 시점이 빨라지면서 자녀가 또래보다 2차 성징이 빨라 키 성장이 일찍 멈추는 성조숙증이 아닌지 의심하는 부모가 늘고 있다. 또래보다 너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방치했다간 자칫 성장 곡선을 망가뜨릴 수 있어 의심 증상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20일 의료계에 따르면 성조숙증은 이차성징이 조기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여아는 8~9세 사이, 남아는 9~10세 사이 사춘기가 시작된다. 키 성장 속도가 또래보다 너무 빠르거나 신체 검진에서 8세 이전 여아가 유방 발육이 이뤄질 때, 9세 이전 남아가 고환이 커지는 현상을 보인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소아과학회나 소아내분비학회에서 발표한 성장 곡선표를 참고해 너무 크거나 작으면 병원을 찾는다.

전 세계적으로 여아의 사춘기 시작 시기가 빨라지는 추세여서 조기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조자향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육식 위주의 서구식 식단과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섭취가 성조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이런 음식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비만 위험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환경호르몬이나 내분비 교란 물질에 노출될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빠르게 사춘기에 이르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성조숙증은 성선 호르몬의 작용 여부를 기준으로 진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으로 나눈다. 진성 성조숙증은 뇌하수체-시상하부가 활성화돼 난소나 고환을 자극해서 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돼 발생한다. 가성 성조숙증은 뇌하수체-시상하부에서 활성화돼 난소나 고환이 호르몬을 분비하는 과정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 성조숙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난소 낭종, 멕큔-올브라이트증후군이 대표적이다. 이런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진단을 위해 뇌 MRI 검사나 복부, 골반, 고환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치료해야 한다.

성조숙 진단을 할 땐 이차성징이 나타난 시기, 진행 속도, 원인 질환, 성호르몬 노출 유무 등을 확인해야 한다. 또 신체 검진으로 성장 속도와 사춘기 진행 정도를 평가한다. 방사선 촬영으로 골 연령을 측정하고, 호르몬 검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특정질환이 원인으로 의심되면 뇌 MRI 검사나 복부, 골반, 고환 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처음 검사할 때는 치료를 요하는 단계가 아니었다 하더라도 수 개월 만에 치료가 필요한 단계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성조숙증으로 진단되면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성조숙증은 키 성장에 악영향을 미쳐서다. 아직 어린 아이에게 사춘기가 빨리 시작되면 처음엔 잘 크는 것 같아도 골 연령이 빨라지기 때문에 사춘기가 정상적으로 시작되는 아이에 비해 성인이 됐을 때 키가 작을 수 있다.

뉴시스

[그래픽=뉴시스] 키 성장 속도가 또래보다 너무 빠르거나 신체 검진에서 8세 이전 여아가 유방 발육이 이뤄질 때, 9세 이전 남아가 고환이 커지는 현상을 보인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그래픽= 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2024.04.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너무 어린 나이에 2차 성징이 시작되면서 또래와 다른 성장 속도 때문에 아이가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일찍 분비되기 시작한 성 호르몬은 유방암, 난소암 등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질병의 위험도 높일 수 있다. 성조숙증을 치료하면 골 연령이 빨라지는 것을 조절해 성인 키가 작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사춘기가 진행하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다.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성조숙증의 경우 사춘기 진행을 억제하는 ‘성선자극호르몬작용제 효능제(성호르몬 억제제)’를 3~4주 간격으로 맞는다. 조 교수는 “성조숙증 치료의 핵심은 치료시기"라면서 “모든 질병이 그렇겠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아이들의 경우 성조숙증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가능한 일찍 치료해야만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여아는 만 8세 전까지, 남아는 만 9세 전까지 성조숙증 치료를 시작하면 건강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꾸준한 치료도 중요한데, 불규칙적으로 치료받는 경우 오히려 사춘기 발현을 자극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치료 기간은 보통 2~5년이다. 진단받았을 때 연령과 골연령의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진다. 치료 종료 시점은 대개 여아는 11세 전후, 남아는 12세 전후이지만, 개인에 따라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해 신중히 결정한다.

성조숙증을 예방하려면 육식 위주의 서구식 식단, 인스턴트, 패스트푸드는 피하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많고, 저지방의 고단백 식사와 함께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중요하다. 유산소 운동을 통한 적절한 체중 관리와 규칙적인 생활 습관, 조기 수면 등도 중요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positive100@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