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스라엘, 이란 공격받은 이틀 뒤 보복공격 감행하려다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기 결정 직후 미국에 통보… 최소 두 차례
"공격 방침은 이미 정해졌고 시기·방법만 남아"
한국일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 2월 예루살렘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중들을 바라보고 있다. 예루살렘=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정부가 이란의 공격 이틀 후에 보복 공격을 감행하려다가 연기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인터넷 매체 액시오스는 17일(현지시간) 복수의 미국 및 이스라엘 관리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앞서 이란은 지난 13일 밤부터 이스라엘 본토에 300여 기의 미사일·무인기(드론)를 발사했다. 이스라엘은 재반격에 나설 것이라고 공언했지만, 명시적인 군사 행동은 아직까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이스라엘 내각이 15일 보복 공격에 대해 논의했으며, 당시 '보복은 하되 잠시 기다린다'는 합의를 내렸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관리들은 액시오스에 "공격 방침은 이미 결정됐으며 '시기 및 방법'만 남았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 CNN방송 등도 이스라엘이 이 같은 취지의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스라엘, 이란 보복 공격 두 번 미뤄"

한국일보

이스라엘군 헬기가 17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중부 도시에 공습을 가하고 있다. 가자=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복 연기 결정에는 미국의 반대가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관리들은 액시오스에 "이스라엘이 왜 공격을 연기했는지는 모른다"면서도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이스라엘이 추가 보복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수준의 대응을 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 역시 보복 연기 결정이 내려진 직후 해당 사실을 미국에 통보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매체는 또한 "이란의 공격 이후 이스라엘이 보복 공격을 미룬 것은 15일이 두 번째"라고도 덧붙였다.

다만 이스라엘 내각에 참여하는 군부는 보복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군인 출신 야당 국민통합당의 베니 간츠 대표,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방위군(IDF) 참모총장 등이다. 반면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와 그의 연정 파트너인 아리예 데리 샤스당 대표는 신중한 입장을 표하고 있다고 한다. 앞서 데리 대표는 전날 당 기관지와의 인터뷰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및 레바논 헤즈볼라와의 싸움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우방의 말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bell@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