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한 총리 "尹-이재명 회담, 열려있어…국회 협치가 국정성공 핵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 정례 기자간담회

노컷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7일 "앞으로 정부의 국정운영과 정책에 있어 국회와의 협치가 성공의 아주 핵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회동 가능성에 대해선 "현재로서 열려있다"라며 가능성을 열어놨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여당의 4·10 총선 패배와 관련 "국민이 회초리를 드신 총선 민의를 굉장히 심각하고 진지하게 생각하고 앞으로 국정운영에 있어 실망을 드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회동 가능성에 대해선 "지난 (15일) 주례회동에서 그 말씀이 자연스럽게 나왔다"고 전하며 "그 만남의 길은 현재로서 열려있고, 어떤 시기에 어떤 의제와 방식으로 할 것인지 대통령실에서 고민하고 있지 않겠는가. 지금은 선거 직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한 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또 "향후 5년~10년은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가느냐 아니면 현재에 정체하느냐가 걸린 중대한 시기"라며 "민생 안정과 국가 미래는 행정부만의 일로 되지 않는다. 국민, 언론, 국회, NGO 등 모두의 협력을 이끌어내지 않으면 안된다는 절실한 인식을 하며, 특히 국회와 협치 관계를 만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한 총리는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내놓은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 공약에 대한 의견으로는 "단순히 개인에게 얼마씩 주면 행복해진다는 것은 굉장히 경계해야 할 정책으로, 국민들이 충분히 판단하실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총리는 총선의 가장 큰 패인을 묻는 질문에 "어려운 개혁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이 충분히 이해·동의해 힘을 보태주고, 대의기관인 국회에서 여야 정치권이 협조를 해주는 것이 아주 필수적"이라며 "그런 노력에 있어 정부가 충분히 하지 못했다. 국민과 함께 가는 노력이 부족했다. 분명히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어떤 정책이 갑자기 던져지는 게 아니고, 어떤 국민과 국회의원이 봐도 국익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지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런 노력이 많이 부족해 국정과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누가 뭐라고 해도 책임을 느껴 사의를 표명하는 게 옳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야권 인사 기용설까지 나온 후임 총리 인선과 개각 가능성에 대해서는 "인사는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권한"이라며 "개각은 상황에 따라 언제라도 할 수 있는 일로, 항상 열려있는 문"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정부·여당의 정책 협의회의 범위를 야당으로 확대할 계획에 대해서는 "그런 모델을 김진표 국회의장께서 제안하신 바 있다. 이제까진 그렇게 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의과대학 정원 증원 문제와 관련해선 "의대 정원 증원은 의료개혁 중 일부로, 희망 정원에 대해 의료계로부터 마지막까지 답변을 받지 못해 참 아쉬움이 있다"며 "역시 우리(정부)가 더 상대방을 설득하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전공의들이 환자 곁을 떠나버리는 일이 발생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료계가 합리적·구체적 안을 갖고 온다면 숫자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지금도 의료계의 반응과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연구개발(R&D) 예산 삭감 논란에 대해선 "규모가 급증했지만 재원이 제대로 배분·작동하지 않아 지난해 여러 비판에도 방향을 잡기 위해 총력으로 노력했다. 그런 방향으로 조율하려 했던 것은 옳았다고 본다"며 "다만 당사자들에 대한 설득과 동의가 많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