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美의 中 포위망 '핵' 부상한 필리핀…전임 친중정부와 '딴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日과 3국 합동방위체제·미군 연계강화 자위대 파병·중거리 미사일 발사장치 전개

'영유권 분쟁' 中 공격적 행태에 마르코스 친미정책 가속…일각 "美에 너무 많이 내줘"

연합뉴스

첫 3국 정상회의 가진 미·일·필리핀 정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가운데)이 지난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오른쪽),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과 3국 정상회의를 하기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과 필리핀을 향한 미국의 방위 공약은 철통같다"고 말했다. 2024.04.17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하노이=연합뉴스) 박진형 특파원 =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를 놓고 중국과 분쟁 중인 필리핀이 미국이 주도하는 이 지역 중국 포위망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전 대통령(2016∼2022년 재임) 당시 친중 노선을 견지했던 필리핀이 2022년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으로 정권 교체 이후 미국과 급속히 밀착하면서 이제 중국과는 한층 더 가파른 대립각을 연출하는 양상이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역사적인 첫 3국 정상회의를 갖고 3국 합동 방위체제 구축을 공식화했다.

회의 직후 그는 "어느 나라에 맞서자는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지만, 이 체제가 인도·태평양에서 날로 공세적으로 나오는 중국 견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또 필리핀군은 미군과 이달 초부터 연례 합동훈련인 '살락닙'과 '발리카탄'을 잇따라 실시하고 양국 육군의 새 훈련을 신설하는 등 6월까지 두 달 이상 대규모 합동훈련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 훈련들 역시 '중국 견제'에 초점이 맞춰져있다는 게 지배적 해석이다.

여기에 미 태평양육군은 필리핀군과 합동훈련을 위해 최근 필리핀 북부 루손섬에 최신 중거리 미사일 발사 시스템인 '중거리 발사 역량'(Mid-Range Capability)를 일시 전개했다고 일본 언론이 이날 전했다.

'타이폰 무기체계'(Typhon Weapon System)로도 알려진 이 시스템은 토마호크 순항미사일과 SM-6 신형 요격 미사일을 운용할 수 있다.

미국이 1987년 구소련과 중거리 핵전력 조약(INF)을 체결했다가 2019년 탈퇴한 이후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또 지난 15일 필리핀과 일본이 양국 병력의 상대국 파병을 가능하게 하는 '상호 접근권 협정'에 곧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이 자위대 병력을 필리핀에 파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정상회담에서 미군과 자위대 지휘통제 연계를 강화하기로 합의한 만큼 이 역시 중국 포위라는 미국의 '큰 그림'과 연결돼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일련의 이 같은 상황 전개는 마르코스 대통령이 정권을 잡은 이후 추진해온 친중에서 친미로의 정책 방향 전환의 연장선상에 있다.

앞서 지난해 그는 기존 군 기지 5곳에 더해 4곳을 추가로 미군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이 4곳 중 필리핀 북부 3곳은 대만을 향해 있고 나머지 1곳은 중국과 영유권 분쟁 지역인 스프래틀리 군도와 가까워 중국이 크게 반발한 바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 대표적 영유권 분쟁 지역인 스프래틀리 군도의 세컨드 토머스 암초(중국명 런아이자오·필리핀명 아융인)에서 중국의 공격적 행동이 더욱 심해지자 마르코스 정부의 미국 밀착 흐름은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달 이 암초 일대 해상에서는 중국 해경선이 필리핀 선박에 물대포 공격을 가하는 등 양국 간 직접 충돌이 여러 차례 벌어졌다.

중국 해경선이 소형 필리핀 선박을 물대포로 공격하는 장면이 필리핀 언론에 반복해서 노출되면서 중국의 강압적 행태에 분노하는 여론이 적지 않고, 결국 이것이 마르코스 정부 친미 행보에 힘을 실어주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이 주도하는 대중 포위망의 최선봉에 나서 중국과 '대결'하는 게 과연 필리핀 국익에 최선이냐는 일각의 불안감도 없지 않아 보인다.

현지 매체 마닐라 타임스는 3국 정상회의 직후인 지난 12일자 사설에서 "마르코스 대통령은 서방 블록과 보조를 맞추기로 선택했다"면서 "현재로서 이는 중국에 비굴하게 굴복하는 전임자의 정책보다 훨씬 더 받아들일 수 있는 선택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 신문은 "우리가 미국에 우리 군 기지를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군 공격의 도약대가 될 수 있는 장소로 바꿀 수 있도록 미국에 너무 많이, 너무 일찍 내줬다는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가 들어가는 어떤 동맹도 다른 무엇보다도 우리의 국익을 지키기 위한 억지력이라는 방패를 우리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필리핀 보급선에 물대포 쏘는 중국 해안경비정
(남중국해 EPA=연합뉴스) 중국 해안경비대 선박이 지난해 12월 10일(현지시간)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해군이 운용하는 보급선에 물대포를 발사하고 있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필리핀 해안경비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h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