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온디바이스AI 정조준···'최고 속도' D램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LPDDR5X 하반기 양산

성능 25%·용량 30% 이상 높여

가변최적화 기술로 소비전력 개선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005930)가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구현에 최적화한 저전력 D램인 LPDDR5X(Low Power Double Data Rate 5X)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전 세대 대비 성능은 25%, 용량은 30% 이상 향상됐다. 업계 최고 동작 속도인 10.7Gbps(초당 기가비트 전송량), 모바일 D램 단일 패키지로 최대인 32기가바이트(GB)를 지원한다. 회사는 이번 제품에 저전력 특성을 강화하기 위해 성능과 속도에 따라 전력을 조절하는 ‘전력 가변 최적화 기술’ 등 기술을 적용해 소비 전력을 약 25% 개선했다.

최근 클라우드의 도움을 받지 않고 기기 내에서 AI를 구현하는 온디바이스 AI가 주목받으며 저전력·고성능 D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AI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려면 다량의 연산이 필요해 전력 소모가 높을 수밖에 없는데 이를 기기 자체 내에서 소화해야 해 저전력·고성능 D램 기술이 뒷받침돼야 한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세계 모바일 D램 수요는 지난해 676억 기가비트(Gb)에서 2028년 1259억 Gb로 연평균 1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온디바이스 AI가 모바일뿐만 아니라 향후 로봇·웨어러블디바이스·자율주행차 등으로 확대되며 저전력 D램의 용처도 이에 맞춰 확대 적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배용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장(부사장)은 “저전력 D램의 응용처 확장에 대비해 온디바이스 AI 시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며 끊임없이 혁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업체 등과 검증을 마치는 대로 하반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허진 기자 hj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