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WIS 2024]여현 ITRC협의회장 “글로벌 디지털 혁신, 미래를 향한 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여현 ITRC협의회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ITRC 인재양성대전 2024 행사는 ICT석·박사급 인력 양성 사업의 연구·교육 성과 확산, 공유 협력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열어가는 시기에 개최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글로벌 디지털 혁신, 미래를 향한 도전' 이라는 주제로 그간의 연구개발 및 고급인력양성 성과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ITRC 사업은 2000년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대표적인 ICT 인력양성 사업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ICT 기술 발전과 ICT 고급 전문 인력 양성에 큰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최근에는 지역 산업체 인력 고도화를 위한 지역 지능화 혁신 인재양성사업인 그랜드 ITRC 사업과 미래 신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리더형 전문 연구인재 양성사업인 ICT명품인재양성 사업까지 포함해 총 54개 연구센터에서 고급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산학 협력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우리나라에서 기업과 대학의 상호 밀접한 연구 협력은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ITRC 사업은 대학의 참여 연구원들이 산업체와 함께 연구 개발을 진행, 산업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하는 현장 중심의 ICT 인력양성 사업입니다. R&D 기반이 약한 ICT 중소기업들과 대학의 우수한 연구 인력이 함께 연구개발을 진행함으로써 기업에게는 첨단 ICT 기술을 생산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학의 참여 연구원들에게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기업과 공동으로 개발하게 됨으로써 현장 중심의 교육 효과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간의 연구 결과를 선보이는 ITRC 인재양성대전 2024 행사는 대학에서의 ICT 기술 연구개발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이며 산업체에 공개적으로 주요 연구 성과를 시연하고 기술 이전 상담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ICT 분야 산학협력 축제의 장입니다.

ITRC 사업은 현장 중심의 친기업적인 연구개발 사업으로 그간 우수한 성과를 많이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ITRC 석박사 인력양성 사업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석박사 논문을 쓰면서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는 실전 경험을 가진 ICT 융합 인재 양성입니다. ITRC에서 배출된 인재들은 회사에서 신입사원 교육 없이 곧바로 현장에 투입하더라도 기존 사원보다 성과가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ITRC 배출 인력은 기술 개발도 잘하고 높은 완성도의 제품을 개발할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논문 작성 능력도 겸비했기 때문에 ICT 분야 사업 기획 능력 또한 탁월하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ICT의 미래는 ITRC에서 배출되는 석·박사 인재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입니다. ITRC 센터에 참여한 모든 대학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반의 원천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봉사 기능으로서 개발된 연구 성과를 산업 현장에 제공할 만반의 준비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ICT 산학협력 기반을 다지기 위하여 전국의 모든 대학 ITRC가 참여하는 이번 전시회를 국내 ICT 분야 국내 최대 전시회인 WIS 행사와 더불어 갖게 된 것은 우리에게 큰 기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산업체 관계자들에게는 대학의 ICT 기술 분야 우수한 교수 및 연구진들과 만나서 교류도 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학생들에게는 새로운 연구 동기를 부여하는 창의적인 장소가 될 것입니다. ITRC 인재양성대전 2024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할 기회도 갖고, 우수한 연구자들과 상호 교류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ITRC 인재양성대전 2024에 많은 분들이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준비를 했습니다. 현장에 오셔서 유익한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여현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