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비수도권 의대 “지금도 교수 이탈 막기 급급”…신입생 4배 어쩌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지난달 6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 앞.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5년도 입학생부터 최대 4배의 신입 의대생을 받게 될 비수도권 지역 의대가 당장 교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교수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하지만, 현장에선 비수도권 의대는 ‘교수 이탈’을 막기도 어렵다고 설명한다.



27일 한겨레가 확보한 ‘전국 40개 의대 전임교수 1명당 학생 수 현황’(교육부, 지난해 4월 기준)을 보면, 전국 대학 평균 전임교원 1명당 재학생 수는 1.6명이다. 수도권 평균은 1.24명, 비수도권 평균은 1.82명이었다. 비수도권 국립대 평균은 2.5명으로 수도권 평균의 2배에 달한다. 전임교원에 견줘 재학생 수가 비교적 많은 상위 3곳은 모두 비수도권 지역이었다. 전북대·조선대가 4.6명이었고, 동국대 분교 4.3명 순이었다.



현장에선 의대는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교수가 부족하면 교육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비수도권의 한 사립대 의대 학장은 “의학 교육은 교수가 단순히 앞에서 강의하는 것만으론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없다”며 “개념 강의 뒤 임상실습을 조별로 나가고 교수들의 지도도 개별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의학 교육을 이해하지 못하고 학생만 먼저 증원해놓으니 교육의 질 저하를 우려하는 것”이라고 했다.



수도권보다 전임교원 수가 부족한 비수도권 지역 의대에서는 늘어난 학생 수만큼 교수를 채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쏟아진다. 비수도권의 한 국립대 의대 학장은 “매년 교수 초빙 공고를 내는데도 지원자 수 미달로 충원을 다 못 하는 게 현실”이라며 “소규모 지역 의대에서는 충원은커녕 기존 교수의 이탈도 막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지역의 한 대학 관계자도 “보상적인 측면을 개선한다고 하더라도 교수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국립대 의대에 교수 1천명을 추가 채용하겠다고 했다. 이 채용 계획이 다 실현된다고 해도 국립대 의대 전임교원은 지난해 1954명에서 2954명으로 1.5배로 늘지만, 내년부터 학생 정원은 826명에서 1632명으로 2배 가까이 증가한다. 교수가 늘더라도 학생 증가 폭을 따라잡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정부는 의대 내 연쇄 이동으로 교수들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전임교수 자리에 기존 기금교수(대학병원에서 마련한 기금으로 보수를 지급하는 계약직 교수), 기금교수 자리에 임상교수, 임상교수 자리에 전임의를 채용하면 된다는 것이다.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관 직무대행은 “비수도권 의대의 교수 확보와 관련한 고충은 잘 알고 있다”며 “교수 임용 요건 완화나 보상 체계 개편 등 교수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놓고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박고은 기자 euni@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