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대한민국 저출산 문제

3주도 안남은 총선 ···“‘저출산·기후위기’서 투자기회 찾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2일 하나증권 보고서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4월 총선이 3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여야를 막론한 공약인 ‘저출산’과 ‘기후위기’의 테마에서 투자기회를 포착해야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22일 하나증권의 김대욱 연구원은 “총선 자체가 증시를 움직이는 변수가 아니라는 점에서 총선 자체보다는 총선 공약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여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정책은 저출생과 기후위기 대응”이라고 진단했다.

2000년대 이후 6차례 총선이 치뤄졌음에도, 총선 이후 일주일 수익률 혹은 총선 이전 1개월 수익률을 제외하면 코스피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는 것이다.

김 연구원은“총선 자체가 중장기적 지수의 방향성을 결정짓지 못한다는 점에서 총선 자체보다는 총선 공약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며 “여당과 야당 모두 이번주 초 총선 공약집을 발표했는데 여야 모두에게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정책은 저출생과 기후위기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여당은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구부 신설, 육아기 유연근무를 제안했다. 야당은 보듬주택, 출생기본소득, 경력단절 방지 및 남성유아휴직 강화 등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특히 경력단절 방지와 유연근무, 인구부 신설 등 이 저출산과 관련한 주요 공약이다.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서는 약간의 이견이 있다고 지적했다. 야당은 RE100을 통해 원전 보다는 태양광, 바이오에너지, 풍력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 여당은 저탄소 전환 촉진을 위해 원전과 재생에너지를 균형적으로 확충하겠다고 제안한 만큼 원자력에 우호적이다.

김 연구원은 “공통적인 지점은 풍력이다. 작년 말 두번째 실시된 풍력입찰은 2022년 99메가와트(MW)에서 해상풍력 14.3GW, 육상풍력 152MW로 대폭 확대돼 낙찰된 만큼 풍력에 대한 정부의 우호적인 입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