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與 비례공천 친윤-친한 대립끝 1명 취소…갈등 불씨 여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가 낀 아마추어 공천"…한동훈 "사천? 이상한 프레임 씌우기"

'김경율 사천 논란'과 유사…尹-韓 '파워게임' 연장선 해석도

연합뉴스

인사말 하는 한동훈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3.19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류미나 김철선 기자 =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두고 19일 여권에서 '사천(私薦)'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은 비례대표 후보 명단 당선권에 당직자나 호남 인사들은 배제되고 일부 '납득할 수 없는' 후보들이 배치된 게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자기 사람 심기'라고 지적하고 있다.

비례대표 후보 사천 논란의 진원지는 '친윤 핵심'인 이철규 의원이다. 이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아쉬움이 크다"며 "당 지도부는 후보 등록일 전까지 바로잡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미 비례대표를 한 김예지 의원, 한지아 을지의과대학 부교수 등 비대위원 2명과 '생소한 이름의' 공직자 2명이 명단에 포함되고 당직자·호남 인사들이 배제된 것을 문제 삼았다.

그가 언급한 공직자 2명은 강세원 전 대통령실 행정관, 이시우 전 국무총리실 서기관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다른 친윤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아마추어 공천, 주먹구구 공천"이라며 "한 위원장이 혼자 다 한 것 같은데 '사(私)'가 끼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다른 친윤 인사는 비례대표 후보 명단이 발표 전날 뒤집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한 위원장이 참신하게 하려는 건 최대한 지지하려고 하는데, 소통이 전제돼야 한다. 이철규 의원이 그렇게 공개적으로 지적한 것은 소통이 되지 않았다는 뜻 아니냐"고 말했다.

결국 국민의미래는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논란 후보 중 하나인 이시우 전 서기관 공천을 취소했다.

이 전 서기관은 지난해 '골프접대' 의혹으로 4급(서기관)에서 5급(사무관)으로 강등됐던 사실이 알려졌다.

그러나 이 전 서기관 이외에도 강세원 전 행정관, 횡령·폭력 등 전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위상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 의장 등을 두고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호남 홀대'에 대한 반발도 거세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호남에 출마한 후보들은 이날 긴급성명을 내고 '비례대표 명단 재조정이 없다면 전원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당선권의 4분 1 이상을 (호남 출신에) 배치하게끔 돼 있다"며 "국민과 한 약속은 지키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발표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유일준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3.18 hama@yna.co.kr



비례 공천을 두고 일어난 이번 논란은 앞서 김경율 비대위원의 서울 마포을 공천으로 불거진 사천 논란과 유사하다는 시각이 있다.

당시 김 비대위원 사천 논란은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국민 눈높이'를 강조한 한 위원장에 대한 친윤계의 불만에서 비롯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번에도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대사 부임 문제,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을 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거취 문제 등을 둘러싼 당정 충돌이 한 위원장 사천 논란으로 연결됐다는 관측이 있다.

이 전 장관의 귀국, 황 수석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며 대통령실을 압박하는 한 위원장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친윤계 인사들을 통해 불만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비례 사천 논란을 윤석열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파워 게임' 연장선으로 읽는 분위기가 있다.

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일각에서는 사천 프레임을 또 가져다가 씌우고 그러던데 지역구 254명, 비례 명단 중에 단 한명이라도 내가 추천한 사람은 없다"며 "내 친분을 가지고 들어간 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하는 사람, 추천하는 사람이 안 됐다고 해서 그걸 사천이라고 얘기하는 건 굉장히 이상한 프레임 씌우기"라며 "특정한 내 개인적 생각이 개입될 여지가 전혀 없다. 사천이라고 말하는 건 우스운 얘기다. 시스템에 따라 공천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누군가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해서 결과적으로 이걸 한 위원장의 사천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맞지 않는 것 같다"며 "공천관리위원회도 그런 오해를 받지 않도록 극도로 노력했다고 생각하고, 오히려 그래서 능력 있는 분들이 역차별받았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철규 의원도 지지 않고 재반박에 나섰다. 그는 기자들에게 "누가 사천이라고 했나. (게시글) 글자 그대로 봐달라. 틀린 말 한 게 아니다"라고 했다. '사천'을 주장한 게 아니라 당직자와 호남 출신 홀대론을 제기한 것이라는 뜻이다.

charg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