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저녁 먹다 코인앱 깔아달라는 울엄빠…‘진짜 銀’ 시총도 뛰어넘은 비트코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글 이어 자산 순위 8위
시총 1.4조달러 찍고 신고가
英 ETN 승인 등 호재 지속


매일경제

서울 강남구 빗썸 라운지 전광판에 코인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2024.3.12 [이충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사려면 뭐부터 설치하면 될까요.”

지난 11일 저녁 한 재테크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50대 A씨는 이같은 질문 글을 올렸다. 댓글에는 업비트와 케이뱅크, 빗썸 등의 앱을 깔라는 조언이 쏟아졌다.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은 수치적으로도 나타난다. 구글트렌드에 따르면 한국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도는 지난 11일 지난 일주일동안 평균치의 5배 수준으로 튀었다. 비트코인이 연일 급등하며 원화 1억원의 고지를 넘어서고, 시가총액이 실물 은(銀)마저 넘어서면서 뒤늦게 관심을 갖는 개인투자자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셈이다.

12일 코인마켓캡 등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현재 시가총액 1조4090억달러 수준이다. 이는 1조3850억 달러 규모인 은을 뛰어넘은 수준이다. 디지털금으로 불리는 비트코인이 전세계 자산 시가총액 순위 8위에 등극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1위 코인 거래소인 업비트의 12일 오후 3시 기준 24시간 거래량도 약 14조원으로 지난 11일 코스피 일거래량인 12조4217억원을 넘었다. 비트코인 한 종목에서만 매일 1조원이 훌쩍 넘는 거래량이 나오고 있다.

국내 코인시장의 열기는 김치프리미엄에서도 나타난다. 김치프리미엄은 해외와 국내의 비트코인 가격 차이를 말한다. 국내시장은 트래블룰(자금이동추적시스템)로 인해 국내외간 가상자산의 이동이 쉽지 않아 차익거래가 쉽지 않다. 이때문에 국내시장의 수요에 따라 해외와의 가격차이가 나타난다. 비트코인이 급등한 지난달 26일부터 김치프리미엄은 연일 급등해 현재 7%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업비트 및 케이뱅크 애플리케이션의 신규 설치 건수도 크게 늘었다.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 ‘금융’ 카테고리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케이뱅크와 업비트는 각각 3, 4위를 기록하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월 업비트 앱의 국내 신규 설치 건수는 17만571건으로 6개월 전인 지난해 8월(9만 9815건) 대비 1.7배 늘어났다.

매일경제

오후 서울 강남구 빗썸 라운지 전광판에 코인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2024.3.12 [이충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도 관련주가 급등하고 있다.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등 국내 시장에서 코인 관련주들은 지난달부터 이날까지 각각 64.65%, 21.05% 씩 급등했다. 두 종목은 모두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지분을 갖고 있어 비트코인 관련주로 분류된다.

젊은 층이 열광하는 특성을 활용해 정치권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트럼프 전 미 대통령도 비트코인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을 개인적으로 소유해본 적은 없지만 그것이 많이 사용되는 것을 보았다”며 “대통령으로서는 (다시 선출된다면) 사람들이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사는 등 결제하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는 그가 대통령이던 시절과 180도 바뀐 의견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인 2019년 7월 트위터(현 X)를 통해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는 가격 변동이 크고 허상에 기반을 뒀기 때문에 화폐가 아니며 마약 거래 등 범죄를 조장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젊은층 유권자의 마음을 사기 위한 규제제한을 꺼내든 것으로 풀이된다.

전세계적으로도 비트코인 열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최근엔 미국에 이어 영국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기반 상장지수증권(ETN)을 사실상 승인하면서 유럽시장에서도 비트코인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11일(현지시간)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가상화폐 기반 상장지수증권(ETN) 발행을 사실상 승인했다. ETN은 기초자산의 수익률을 추종하도록 설계된 파생상품이다. ETF처럼 상장돼 거래. 자산운용사가 발행하는 ETF와 달리 ETN은 증권사가 발행한다. 런던증권거래소는 1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2분기부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N의 상장 신청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미 엘살바도르의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은 국가 재정을 활용해 투자한 비트코인이 좋은 수익률을 내면서 지난달 4일 치른 대선에서 압도적 표차로 재선에 성공했다. 부켈레는 2021년 9월 전 세계 국가중 최초로 가상 화폐인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했다. 부켈레는 재선에 성공할 경우 비트코인의 법정화폐 지위를 계속 유지하겠다고 공약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