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정부, 전공의에 대화 장소 공지…의협 “대학 증원신청 자제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정부가 제시한 전공의 복귀시한을 하루 앞둔 28일 서울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빈 환자용 침대 옆을 지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제시한 전공의 복귀시한(29일)에 보건복지부 박민수 2차관이 전공의들과 직접 만나 대화에 나선다. 전공의들의 복귀를 막판까지 직접 나서 설득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 차관은 28일 전공의 대상 전체 문자를 통해 “공식 발표를 해 여러 차례 대화를 제안하고 전공의 대표들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시간과 장소를 정해 알린다”며 대화를 제안했다. 박 차관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재 건강보험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전공의들과 만나겠다고 알렸다.

박 차관은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표, 각 수련병원 대표는 물론 전공의 누구라도 참여 가능하다. 전공의 내부에서 대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도 집단행동을 주도하는 것으로 인식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그는 “대화를 위한 협의체이므로 집단행동과는 별개이니 우려하지 말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주길 바란다. 물론 개인 자격으로 참여하는 것도 좋다”며 “위 장소에서 기다리겠다.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고 했다.

박 차관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몇 명이 모일지는 알 수 없다. 적은 수가 오더라도 예정대로 만남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정부와 대화를 준비 중이라며, 대학 총장들에게 당분간 의과대학 증원에 관한 의사 표명을 자제해 달라는 취지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 22일 전국 40개 대학에 공문을 보내 2025학년도 의대 정원에 대한 수요를 3월 4일까지 제출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중앙일보

이날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경기도의사회 수요 반차 휴진 투쟁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협 비대위는 ‘총장님들께 보내는 호소문’에서 “현재 의료계는 정부와 대화를 위해 협의체를 준비하고 있다”며 “협의체가 구성되기 전까지라도 대승적 차원에서 (의대 증원) 신청 요청을 자제해 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은 합리적인 숫자가 아니다. 의사 증원이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얼마나 필요한지, 교육 역량은 어떻게 되는지의 순서로 진행돼야 하나 정부는 수요조사를 먼저 하는 우를 범했다”고 비판했다.

의협 비대위는 “3월 4일 총장님들의 증원 신청 결과에 따라 현재 휴학계를 제출하고 강의실을 떠난 제자들의 복귀 여부가 달려 있고 나아가 우리나라 교육계, 의료계의 미래 운명이 결정된다”고 밝혔다.

의협의 협의체 구성에 대해 복지부는 “정부와 의협이 협의체 구성에 대해 논의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호소문의 메시지는 전국 의대 학장과 교수들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 대학 본부에 이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보건복지부는 이날 오전부터 전공의 자택을 직접 찾아가 현장에 돌아올 것을 명령했다. 그동안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와 우편으로 명령이 내려졌다. 복지부 관계자는 “우편 송달 시 폐문·부재로 수취가 안 된 경우도 있어 일부 대상자에 한해 직접 교부 송달하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집단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는 27일 오후 7시 기준 99개 주요 수련병원 소속 9937명으로 약 80.8%에 해당된다. 8992명(73.1%)은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집계됐다.

복지부는 전공의들이 복귀하지 않을 경우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과 고발 등의 조처를 할 방침이다.

황수연·채혜선 기자 ppangshu@joogn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