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영상) 우크라 첫 실전…美 에이브럼스 탱크, 러 군에 포격 [포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전에 첫 실전 투입된 미국제 M1 에이브럼스 탱크 - 우크라이나 제47기계화여단의 에이브럼스 탱크가 눈 덮인 전장에서 기동하고 있다. / 사진=우크라이나 국방부 엑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M1 에이브럼스 탱크가 전투에 나선 모습이 처음으로 포착됐다.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BI)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전날 엑스(옛 트위터)를 통해 제47기계화여단의 에이브럼스 탱크가 눈 덮인 전장에서 기동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전에 투입된 미국제 M1 에이브럼스 탱크의 첫 공격 기록 - 우크라이나 제47기계화여단의 에이브럼스 탱크가 한 러시아군 진지에 포격을 가하고 있다. / 사진=우크라이나 국방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장면에서 이 탱크는 한 러시아군 진지에 포격을 가해 최초의 공격으로 기록됐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해당 영상에 대해 에이브럼스 탱크가 실전에 투입된 첫 사례라고 확인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무기로 우크라이나의 독립 전쟁을 지원해준 미국 등 동맹국에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해 10월부터 동부 요충지 아우디이우카에서 러시아군과 치열한 공방전을 치르다가 최근 철수했다. 이런 가운데 에이브럼스 탱크가 처음 실전에 모습을 드러낸 건 전략적으로도 중요한 사안이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해 9월 미국으로부터 에이브럼스 탱크 총 31대를 지원받았으나, 지금까지 전투에 투입하지는 않았다.

이들 탱크가 우크라이나에 도착했을 당시 이 나라가 그해 여름부터 시작한 대규모 반격 작전은 대부분 수포가 됐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군의 다음 공격은 무엇이고, 이 탱크와 같은 전략 무기가 앞으로 몇 달 내 어떻게 실전에 투입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당시에는 에이브럼스 탱크가 러시아의 새로운 진격을 방어하는 데 가장 적합하게 쓰이거나 아니면 잠재적인 반격을 위해 더 나은 비축을 해둘 것인지가 불분명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전 첫 실전 투입 미국제 M1 에이브럼스 탱크의 기동 및 포격 - 우크라이나 제47기계화여단의 에이브럼스 탱크가 눈 덮인 전장에서 기동하고 한 러시아군 진지에 포격을 가하고 있다. / 출처=우크라이나 국방부 엑스


그러나 이 영상은 에이브럼스 탱크가 우크라이나에 보급된 독일 레오파르트, 영국 챌린저 탱크와 함께 대부분 노후화한 소련 장갑차로 이뤄진 우크라이나 기갑 병력을 강화하는 것을 강조한다.

에이브럼스 탱크는 견고한 장갑 탓에 무겁지만, 강력한 엔진 덕에 빠른 기동성을 유지한다. 최근에는 대전차 유도 미사일 등을 어느 정도 막아낼 수 있는 폭발반응장갑을 단 것으로도 알려졌다.

공격 능력에 있어서 러시아군의 T-72, T-90 탱크보다 훨씬 성능이 우수하다고 군사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렇다고 해서 에이브럼스 탱크에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 탱크의 엔진은 연료를 많이 소모하는 가스터빈 방식이고 복잡한 정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에이브럼스 탱크는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쉽게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미 싱크탱크인 허드슨연구소의 로버트 그린웨이 연구원은 이전에 밝힌 바 있다. 그린웨이 연구원은 이 탱크를 직접 경험한 베테랑 미군 장교 출신이다.

윤태희 기자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