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코빗, 재무보고 관련 내부통제 글로벌 인증 획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OC 1 2단계 통과

내부통제 효과적 운영 등 성과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업계 최초로 고객사 재무 보고 관련 내부통제에 대한 글로벌 인증(SOC 1) 2단계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데일리

코빗 로고 이미지(사진=코빗)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OC 인증은 기업의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미국공인회계사회(AICPA)·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가 제정한 인증 업무 기준에 따라 독립된 감사인이 해당 서비스 제공 회사의 내부통제 적절성을 평가하고 확인하는 제도다.

인증은 평가 항목에 따라 고객사 재무 보고 ‘SOC 1’, 서비스 보안성 ‘SOC 2’, 서비스 보안성 등 운영의 일반목적 보고 ‘SOC 3’ 등 관련으로 구분된다. 각 인증은 두 단계로 나뉜다. 유형 1에서는 특정 기준일 시점의 내부통제 설계에 대한 의견을 표명하고 유형 2에서는 일정 기간에 걸쳐 내부통제가 설계된 대로 효과적으로 운영됐는지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각 유형이 완료될 때마다 이를 인증하는 보고서를 발간한다.

코빗은 국내 5대 회계법인으로 꼽히는 삼덕회계법인과 함께 SOC 1의 2단계 평가 과정을 진행했다. 먼저 2022년 12월 31일 기준 시점의 내부통제 설계에 대한 의견이 담긴 유형 1의 보고서를 이미 작년 1월 발간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 1년 간 내부통제 운영을 효과적으로 했다는 점을 인젇 받아 유형 2 보고서를 발행하게 됐다.

코빗이 제공하는 거래소 서비스를 이용하는 법인의 회계감사인이 거래소의 재무·회계 관련 내부통제 사항을 검토 시 코빗의 SOC 1 인증 보고서를 이용하면 별도 추가 확인 절차 없이 해당 보고서 내용만으로도 내부통제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코빗 서비스를 이용하는 법인의 감독 당국이 진행하는 감사 시에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사베인스-옥슬리법 이후 변화하는 회계법상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해외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중 코인베이스와 제미니가 이미 SOC 1의 두 단계를 모두 완료했다.

오세진 코빗 대표는 “이번 SOC 1 최종 획득으로 해외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최근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국내에서도 법인의 가상자산 투자를 허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 만큼 코빗은 법인이 신뢰할 수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