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오픈AI, 美 민주당 경선 후보 모방한 '챗봇' 차단…"오픈AI 기술 남용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사진: Dean.Bo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오픈AI가 미국 민주당 경선 후보를 모방한 챗봇인 딘닷봇(Dean.Bot) 개발을 금지했다고 21일(현지시간) IT매체 엔가젯이 전했다.

딘닷봇은 딘 필립스 의원을 지지하는 위 디저브 베럴(We Deserve Better)을 위해 특별정치활동위원회인 슈퍼팩(Super PAC)이 델파이와 계약을 맺고 오픈AI의 챗GPT를 기반으로 만든 챗봇이다.

그러나 최근 오픈 AI는 자사의 기술이 남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딘닷봇 개발을 중단시켰다. 오픈AI는 챗GPT와 함께 이미지 생성형 AI인 달리(Dall-E) 등 자사의 AI가 정치 활동 등에 활용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특히 오픈AI는 자사의 블로그를 통해 특히 후보자를 모방하는 챗봇을 금지된 활동의 예로 언급했으며, 정치 캠페인 및 로비활동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델파이는 초기에 챗봇에서 챗GPT를 제거하고 다른 오픈 소스 도구를 사용해 운영을 지속했지만, 결국 오픈AI가 개입을 통해 최근 딘닷봇을 완전히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면 기술적인 문제로 챗봇은 비활성화된 채 "죄송합니다, 딘닷봇은 지금 캠페인 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