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2.25 (일)

이슈 부동산 이모저모

수도권 국평 분양가 10억? “그래도 지금이 가장 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10월 발표 작년 동기比 11.6% 급등,
전기요금, 제로에너지건축물 發 추가 상승 예고
추가상승전 지역 랜드마크 중심으로 매수 움직임 분주


아파트 분양가 상승세가 꺾일 줄 모르고 치솟으면서 수요자들의 분양가 부담은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공사 원가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현실적으로 분양가를 낮추기 어려운 배경이 작용한다는 지적에 분양가는 ‘오늘이 가장 싸다’는 시장 흐름이 자리잡는 모양새다.

15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발표한 ‘10월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3.3㎡당 전국 민간아파트의 1년 평균 분양가격은 지난 9월보다 1.41% 올랐다. 1년 전과 비교하면 11.66% 상승했다. 서울 민간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3.3㎡당 3215만5200원으로 전달 3200만100원 보다 0.48% 올랐고,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4.6% 올랐다. 경기도도 전년 동기 대비 13.03% 올랐다.

앞으로도 분양가가 더 오를 가능성이 확실시 된다. 산업용 전기 요금이 뛰면서 시멘트, 철근 가격이 다시 꿈틀대고 있어서다. 업계에서는 전기료 상승으로 시멘트, 철근 비용도 10~20%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금리 부담으로 인한 금융비용 증가도 분양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실제 수도권 분양하는 단지들의 분양가가 고공행진 중이다. 수도권에서는 국민평형이라 불리우는 전용면적 84㎡ 분양가가 10억원을 훌쩍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광명에서 분양한 단지의 경우 전용면적 84㎡는 유상옵션, 중도금이자까지 포함하면 총 분양가가 12억8천을 넘어서고, 의왕에 분양한 한 단지의 경우 84㎡의 분양가는 10억원을 육박한다.

이러다 보디 수도권에서 84㎡ 분양가=10억원이라는 분위기가 안착되고 있다.

여기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의무 대상 확대 방안도 변수다. 업계에 따르면 내년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새로 신청하는 30가구 이상 민간 아파트에는 제로에너지 건축이 의무화된다. 업계에서는 건축비만 약 30% 가량 더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분양가가 내년에는 더 치솟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하루라도 빨리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DK아시아가 인천 서구에 조성하는 2만1,313세대의 대한민국 첫 민간신도시 리조트특별시의 프리미엄 시범단지인 ‘왕길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매일경제

DK아시아가 조성 중인 ‘대한민국 리조트특별시’ 조감도 (사진=DK아시아)


DK아시아는 100년을 생각하며 현재 조성 중인 왕길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등 리조트특별시를 대한민국의 헤리티지(Heritage)로 남기기 위한 특화된 기반시설과 강남 3구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도심 속 명품 조경, 조경 시설 등을 통해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왕길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 시범단지만의 특별한 혜택 제공 위해 1233억원을 ‘셀프 증액’한 바 있다.

우선 8미터 높이의 문주를 비롯해 높이가 235미터에 달하는 유럽식 중앙정원, 15미터 이상의 초대형 느티나무와 롤 잔디 등으로 로열센트럴파크가 조성된다. 또한 140m의 순환길 형태의 웰빙 황토 산책길, 800m 길이의 프라이빗 산책길, 테마 숲길도 만든다. 이밖에도 수경공간이 어우러진 티하우스, 퀸즈가든 등의 시설도 리조트특별시의 가치를 뽐낸다.

커뮤니티시설도 아난티 리조트를 모티브로 한 6성급 실내 수영장, 10개 타석을 갖춘 30m 길이의 복층형 인도어 골프연습장, 인천 첫 프리미엄 유럽형 프라이빗 상영관도 설계된다. 여기에 국내 최대크기 66피트(ft) 파워 카타마란 요트를 통한 럭셔리 요트 아라뱃길 투어 서비스를 5년 동안 무상으로 서비스 되며, 데이투어와 썬쎗투어로 진행되며 주말 2회 운항 예정이다. 여기에 럭셔리 요트 탑승 전용 버스인 ‘로열 다이아몬드 서비스’도 제공된다. 왕길역 로열파크씨티즌들이 요트에서 파티와 여가를 즐긴 후 전용 버스를 통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했다. 럭셔리 버스는 5년간 총 2대가 무상 제공되며, 주말 2회 운행 예정이다.

리조트특별시 만의 풀무원 삼식(三食) 서비스가 제공되며 로열파크씨티즌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대한민국 처음로 경호와 보안서비스가 강화된 로열 가드 시스템도 구축한다.

특히 시범단지 입주민들의 특별한 혜택으로 각 실 마다 공기 청정 기능이 있는 최신 LG시스템 에어컨과 냉장과 냉동 그리고 김치냉장고로 구성된 컬럼 빌트인 냉장고(오토도어, 삼성/LG 택1)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무려 33가지의 옵션이 무상제공되는 인천 첫 풀옵션 아파트다.

24일 주택전시관을 개관한 왕길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접속자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서버가 다운됐으며 왕길역 로열파크씨티 홈페이지 접속자 수도 110만명을 돌파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청약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12월 4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2월 5일 1순위, 6일 2순위 접수를 진행한다. 이어 12일 청약 당첨자를 발표하며, 12월 26~28일 정당 계약을 진행한다.

청약은 세대주•세대원 관계없이 19세 이상 수도권 거주자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주택수에 상관없이 유주택자도 1순위 청약을 넣을 수 있으며, 재당첨 제한도 없다. 전매제한 기간은 6개월이며 실거주 의무도 적용받지 않는다. 금융 혜택으로 계약금(10%)을 납부하면, 중도금은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구매 부담도 크게 낮췄다.

한편, 왕길역 로열파크씨티의 규모는 지하 2층~지상 29층, 15개 동, 전용면적 59•74•84•99㎡, 총 1,500세대 대단지로 공급된다. 시공은 주택 명가 대우건설이 시공하며, 조경은 대한민국 조경 분야 1위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맡았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