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G7 정상회담

G7 외무장관 "가자 휴전 추가 연장 · 2국가 해법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일본 도쿄서 열린 G7 외교장관 회의 실무 만찬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들은 인질 석방과 연계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휴전의 추가적인 연장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등 7개국 외무장관은 28일(현지 시간) '이스라엘 및 가자지구 상황과 관련한 G7 외무장관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G7 외무장관들은 성명에서 가자지구에 대한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인질 석방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한 만큼 향후 교전중지를 추가로 연장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동시에 모든 인질들의 즉각적이고 무조건적인 석방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하마스의 대이스라엘 공격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스라엘이 국제법에 따라 자기 방어에 나설 권리를 강조했습니다.

G7 외무장관들은 이와 함께 "민간인 보호와 국제법, 특히 국제 인도주의 법률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며 "우리는 이번 충돌이 더 악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역 내 모든 파트너들과 함께 협력한다는 공약을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각각의 독립주권국가로서 평화롭게 공존하는 '2국가 해법'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이스라엘인 인질 1명당 팔레스타인인 수감자 3명을 교환하는 조건으로 지난 24일부터 나흘간 휴전에 들어갔고, 이후 휴전 기간을 이틀 연장했습니다.

합의된 엿새간의 휴전이 현지 시간 오는 30일 오전 종료될 예정인 가운데, 양측은 카타르, 이집트, 미국 등의 중재로 일시적 휴전 추가 연장 협상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김영아 기자 youngah@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