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거시경제 지표·기관투자자 자금 유입 힘입어 6%대 상승
아발란체, JP모건·시티뱅크 등 전통 금융사 협업 소식에 20% 올라
가상자산 비트코인. ⓒ AFP=뉴스1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비트코인, 5000만원 회복…기관투자자 자금 유입↑
비트코인(BTC) 가격이 미국 인플레이션 둔화, 기관투자자 자금 유입 등에 힘입어 5000만원 선을 회복했다.
16일 오전 9시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6.32% 오른 3만7800달러다.
같은 시간 빗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5.41% 상승한 505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는 지난 10월 미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시장의 예상치와 다르게 계절 조정 기준 전월보다 0.5% 하락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이어 생산자물가지수(PPI)도 하락하면서 시장은 인플레이션이 둔화됐다는 안도감에 반응했다. 인플레이션 둔화로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종료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뉴욕 증시는 일제히 상승했고, 가상자산 시장 또한 상승세를 보였다.
이에 더해 가상자산 시장에는 기관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도 여전한 상태다.
코인쉐어스가 지난 14일 낸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 간 기관투자자들은 가상자산 시장에 10억달러 이상을 투입했다. 이 중 2억4000만달러 가량은 비트코인에 투입됐다. 이 같은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이 비트코인 가격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현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블랙록, 피델리티, 아크 인베스트 등 자산운용사들이 신청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할 수 있는 상태다. 승인 기한은 오는 17일까지로, 이번에 미루면 다음 승인 기한은 2024년 1월 10일이다. ETF 전문가들은 1월 승인 가능성을 90%로 점치고 있다.
◇솔라나 14%·아발란체 20% 상승…'알트코인 붐' 견인
비트코인(BTC) 가격이 5000만원 선을 회복한 가운데, 솔라나(SOL)와 아발란체(AVAX) 가격은 더 큰 폭으로 상승하며 '알트코인 붐'을 견인하고 있다.
16일 오전 9시20분 코인마켓캡 기준 솔라나(SOL)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13.62% 오른 65달러를 기록하며 연고점을 경신했다.
같은 시간 코인마켓캡 기준 아발란체(AVAX)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20% 상승한 20.75달러다.
솔라나의 가격 상승은 솔라나 블록체인 기반 유동성 스테이킹(예치) 플랫폼인 '지토(Jito)'가 주도하고 있다. 지토의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솔라나 블록체인 상 일일 활성 사용자(DAU)도 크게 증가하는 모습이다.
아발란체는 전통 금융사와의 협업 소식에 힘입어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외신 등에 따르면 JP모건은 아발란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자산 토큰화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시티뱅크도 아발란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외환거래(FX) 솔루션을 구축할 예정이다.
◇뉴욕 금융감독청, 가상자산 상장·상폐 지침 강화
뉴욕주 금융감독청(NYDFS)이 가상자산 상장 및 상장폐지에 대한 지침을 강화했다.
업데이트된 지침은 지난 9월 발표한 초안에 △위험 평가 기준 △개인 투자자 보호 요건 등 내용이 추가된 버전이다.
애드리엔 해리스 NYDFS 청장은 성명을 통해 "상장 및 상장 폐지가 '투자자를 보호하고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도록 보장하기 위해 지침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가상자산 기업들은 해당 지침에 따라 상장 및 상장 폐지 규정을 규제기관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파리생제르맹, 패션 브랜드와 NFT 발행
'이강인 소속 팀'으로 잘 알려진 파리생제르맹(PSG)이 패션 브랜드 블랙파리(Blvck Paris)와 함께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발행한다.
블랙파리 및 PSG는 15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스포츠와 패션, 디지털예술을 융합한 협업을 추진하고자 NFT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NFT는 크립토닷컴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독점 출시된다. 발행도 크립토닷컴의 블록체인 플랫폼 크로노스체인을 기반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NFT는 한정판으로, 50달러에 1000개가 판매될 예정이다.
한편 PSG는 최근 웹3 생태계에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칠리즈의 소시오스닷컴과 함께 '팬 토큰'을 출시한 데 이어, 최근 크립토닷컴을 통해 NFT 포스터를 무료로 배포하기도 했다.
hyun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