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가 11일 개최한 '용인특례시 미디어센터 미디어포럼' 제4회차에서 이동옥 SK텔레콤 부장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민간 데이터댐, 그랜데이터(GranData)' 주제로 강연을 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용인특례시가 11일 개최한 '용인특례시 미디어센터 미디어포럼' 제4회차에서 이동옥 SK텔레콤 부장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민간 데이터댐, 그랜데이터(GranData)' 주제 강연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이 부장은 데이터를 가진 곳들이 한 곳에 데이터를 통합하면 이를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다양한 분석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AI 등 다양한 곳에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댐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사람들이 만나면서 생기는 정보를 활용해 사람들이 어디서 만나고 무슨 고민을 하는지 데이터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도 데이터를 활용해 어떻게 시행할 지를 결정 짓는다.
MBTI 유형별 관광지 추천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의 라이프사이클을 분석해 변화를 예측한다. 타깃별 분석을 통해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수요를 예측한다. 이 외에도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 등을 재미있게 설명했다. 스몰 데이터 신뢰도·타당도에 대한 고민, 데이터 표준화에 대한 고민도 이뤄져야 한다고 제기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용인특례시 미디어센터 미디어포럼은 미디어센터 공간을 활용해 다양한 용인 시민 대상으로 미디어 관련 강연을 매주 토요일 제공한다. 다음 강연은 18일 오전 9시 반부터 11시 반까지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이 '한류의 전개과정과 과제' 주제로 강연한다. 정 원장은 세계적인 이슈가 되는 한류 및 K팝 기원과 역사를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미디어포럼 무료 신청은 이티에듀 껌이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