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동맹 산증인’ 김영규 주한미군 공보관 44년만에 퇴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9년 미2사단서 공보업무 시작, 31일 퇴임

아시아경제

김영규 주한미군 공보관(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4년 동안 주한미군에서 대(對)언론 창구 역할을 해온 김영규(76) 공보관이 오는 31일 퇴임한다.

한미연합사는 오는 20일 경기도 평택 서부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음악회에서 김 공보관에게 한미동맹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김 공보관과 지난 1일 창설 50주년을 맞은 주한미군의 인연은 30세 때인 1976년 입대, 카투사(주한미군에 배속된 한국군 병사)로 차출되면서 시작됐다. 연세대에서 역사학(67학번)을 전공한 그는 동두천에 있는 미 2사단 공보실에 배속돼 2사단 기관지인 ‘인디언 헤드’ 기자로 활동했다.

당시 미군 병사들과 함께 쓴 국내 혼혈인 문제 등에 대한 기사가 한국 언론에까지 반향을 일으켰고 이 덕분에 그는 제대 후 미 2사단 공보실에 정식 직원으로 채용됐다. 1985년 서울 용산에 있는 주한미군사령부 공보실로 자리를 옮겼고 이후 환갑을 맞은 올해까지도 주한미군의 대(對) 언론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그는 1976년 북한군의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당시 미 2사단 대원들이 북한군과 대치하면서 판문점의 미루나무를 제거하는 작전을 지켜보고 기록으로 남겼다. 이후 김 공보관은 그동안 내외신 취재진을 이끌고 남북 분단의 현장인 판문점을 문턱이 닳도록 다녔다. 매주 수요일에 이뤄지는 정기방문과 남북 간 접촉 시 등 수시로 이뤄지는 방문을 합치면 지난 31년간 적어도 1000번 이상은 판문점을 찾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한마디로 판문점의 산증인인 셈이다. 이후 주한미군사령부와 한미연합사령부, 유엔군사령부의 공보관으로서 한국군과 미군의 가교 역할을 했고, 내외신 기자들의 현장 취재를 지원해왔다.

제주도 출신인 그는 이 때문에 ‘제일 남쪽 끝에서 태어나 제일 북쪽에서 일하는 사람’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