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타워 분석…“넥슨 메이플스토리M, 中출시 35일 만에 5500만달러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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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 센서타워(SensorTower)는 26일 메이플스토리M이 중국 시장 진출 35일 만에 매출 5500만달러(한화 약 736억원)를 돌파해 다른 한국산 모바일 게임을 앞서나갔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같은 기간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에픽세븐’과 넥슨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 시장에서 올린 매출은 각각 430만달러(한화 약 58억원), 290만달러(한화 약 39억원)였다.
지난달 17일 중국 시장 출시와 함께 비약적으로 늘어난 메이플스토리M 매출은 전 세계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매출 순위에도 변화를 일으켰다.
중국 시장 출시 전 전 세계 MMORPG 매출 9위에 랭크돼 있었던 메이플스토리M은 중국 시장 출시 후 2위로 올라섰다. 이어 중국 시장 출시 후 메이플스토리M은 중국 애플 앱스토어 일일 매출 순위에서 상위 8위 안에 꾸준히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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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M은 2016년 10월13일부터 지난 9월20일까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으로 누적 매출 6억달러를 넘겼다. 2016년 첫 출시 후 누적 매출에서 37.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국가는 한국으로 나타났다. 미국(13.6%), 대만(13.5%), 일본(9.5%)이 그 뒤를 이었다. 중국은 9.1%로, 5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센서타워는 “중국 출시 후 매출 기준으로 국가별 비중을 확인해 보면 현재 중국 시장이 메이플스토리M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 바가 더욱 극명해진다”며 “지난 8월17일부터 9월20일까지 35일 동안의 매출에서 중국 애플 앱스토어(iOS) 시장은 87.9% 달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센서타워는 메이플스토리M 초기 성공 요인으로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을 꼽았다. 중국 서비스를 현지 퍼블리셔 텐센트와 세기천성이 맡아 진행하고, 출시일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현지화 전략이 중국 플레이어를 효과적으로 공략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텐센트 중국 시장 모바일 게임 매출 점유율 순위도 바뀌었다. 메이플스토리M 출시 후 왕자영요는 39.5%로 1위를, 배틀그라운드는 14.6%로 2위를 각각 지켰지만 이 게임이 9.4% 비중을 차지하며 3위로 올라섰다. 센서타워는 “이로써 또 다른 한국산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와 함께, 메이플스토리M은 텐센트 중국 시장 주요 수익원으로 부상하는 데도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원작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2004년 중국 시장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현지에서 높은 성공을 거둔 온라인 게임이다. 센서타워는 메이플스토리가 가진 높은 인지도가 메이플스토리M 초기 흥행 성적을 올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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