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북,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중거리급 이상 1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북한이 오늘(13일) 아침 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이번에는 중거리급 이상이라고 합참이 밝혔습니다.

안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합참은 북한이 오늘 아침 7시 23분쯤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중거리급 이상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것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합참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감시와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27일 이후 17일 만이며, 올해 들어 9번째입니다.

이번 도발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10일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에서, 전쟁 억제력을 더욱 공세적으로 확대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할 필요성을 강조한 뒤 사흘 만에 이뤄졌습니다.

또, 오늘은 김정은이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 추대된 지 11년째 되는 날이어서, 이를 염두에 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틀 뒤에는 김일성의 111번째 생일인 이른바 태양절이어서,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북한은 지난 7일부터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군 통신선 전화에 응하지 않는 등 남북간 연락망도 끊어버린 상태입니다.

(영상편집 : 전민규)
안정식 북한전문기자(cs7922@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