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우크라 드론·게릴라에 떠는 크림반도…"친러 인사들 도망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4년 병합한 뒤 일종의 ‘성지(聖地)’로 여기는 크림반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를 탈환하겠다고 공언한 뒤, 드론(무인기)·사보타주(고의 파괴 공작) 등을 동원한 파상 공격으로 러시아를 점점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맞서 러시아는 크림반도 내 주요 지역의 요새를 방어 태세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중앙일보

한 러시아 정교회 신부가 지난해 9월 크림반도 세바스토폴에서 부분 동원령으로 징집된 러시아 예비군들에게 성수를 뿌리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 탈환을 위해 최근 드론 공격을 활발하게 전개하면서 러시아는 크림반도에 방어 요새를 구축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 크림반도 드론 공격 활발



26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최근 들어 크림반도에 주둔 중인 러시아 해군 흑해함대와 중요 공급선에 대한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이 부쩍 늘었다. 다만 작전이 은밀히 진행되는 탓에 구체적인 전황 파악은 제한되고 있다. 결국 러시아 측이 피해 상황을 스스로 밝히거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폭발 영상 등이 공개되는 등의 경우로 분위기를 짐작하는 수준이다.

앞서 러시아 측 미하일 라즈보자예프 세바스토폴 주지사는 지난 22일 우크라이나군의 드론이 크림반도 남부 세바스토폴 항구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이곳은 러시아 흑해함대사령부가 있는 중무장 지역이었다. 러시아 해군이 드론을 격추해 인명이나 선박 피해는 없었지만, 주변 건물의 유리창이 깨지는 등 위협적인 상황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일에도 크림반도 북부 잔코이시에서 드론 공격으로 인한 폭발이 일어났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철도로 수송되던 러시아군의 칼리브르 순항미사일을 파괴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측은 드론 공격을 받은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순항미사일 폭발 등에 대해선 함구했다. 잔코이는 크림반도에서 러시아 본토로 이어지는 주요 철도 노선 2개가 교차하는 물류의 핵심 요충지다.

중앙일보

크림반도 북부 잔코이시가 20일 밤 드론 공격을 받아 1명이 다쳤다고 크림공화국 당국이 밝혔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철도로 수송 중이던 순항미사일이 파괴됐다고 발표했다. 올레그 크류츠코프 텔레그램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크림반도 내 우크라이나 민병대의 게릴라전도 러시아군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달 들어 크림반도 남부 심페로폴에선 러시아가 공급하는 가스파이프라인을 폭파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지난달엔 세바스토폴 인근 철로가 공격받아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활동이 점점 집요해지면서 러시아도 이들을 잡아들이는데 혈안이 되어 있다. 유엔 조사에 따르면 지난 1월 말까지 크림반도에서 러시아군의 평판을 훼손하거나 방해한 혐의로 체포된 사람은 210명에 달한다.

이 밖에도 우크라이나 측은 정보전을 통해 크림반도 내 주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최근 크림반도 라디오 주파수가 해킹돼 한때 대피령이 방송됐는데 '가짜 뉴스'였다고 CNN은 전했다.



러, 주요 지역에 방어 요새 구축



중앙일보

이달 들어 러시아가 크림반도 북부 크라스노페레콥스크 지역의 주요 도로와 다리 근처에 우크라이나군을 방어하기 위한 요새를 건설하고 있다. 목재가 반입되고 콘크리트 작업을 위한 거푸집 공사를 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크리미안윈드 텔레그램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측은 방어에 힘쓰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세르게이 악쇼노프 크림공화국 행정부 수반은 최근 “크림반도에 방어 요새를 구축하는 게 크림반도의 안보를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러시아군이 크림반도 북부 여러 지점에 상당한 무기와 장비를 비축하는 등 방어 진지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 지난달 위성 영상에 포착되기도 했다.

크림반도 뉴스를 전하는 크리미안윈드의 텔레그램 채널에는 크림반도 북부의 주요 도로가 지나가는 크라스노페레콥스크·보인카와 크림반도 남부 주요 군 시설이 있는 세바스토폴·심페로폴 등에 요새를 건설 중인 모습이 담긴 사진들이 올라왔다. CNN에 따르면 요새 건설을 위한 노동자 구인 광고도 SNS를 통해 유포되고 있다. 해당 광고에는 최대 7000루블(약 12만원)의 일당과 함께 숙식을 제공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중앙일보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크림반도가 전쟁터가 될 수 있다는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크림반도 내 민간인들은 피란을 준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매체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는 지난 25일 크림반도에 사는 소수민족 타타르족의 주요 인사인 아흐템 치이호즈를 인용해 “러시아 사업가들이 크림반도에서 사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주택과 아파트 등을 싸게 매물로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24일 우크라이나 국방정보국의 안드리 유소프 대변인도 "크림반도의 러시아 당국 관계자들과 친러시아 관리들이 서둘러 집을 팔고 가족을 대피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우크라이나가 운용하는 드론이 26일 러시아 툴라 지역 키레예프스크 마을의 민간 시설을 공격해 3명이 다쳤다고 러시아 국영 리아노보스티통신이 보도했다. 키레예프스크는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약 175㎞ 떨어져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의 소행이라며 비난했지만, 우크라이나는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박소영 기자 park.soyoung0914@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